라인란트팔츠주

라인란트팔츠주

[ Rhineland-Palatinate ]

요약 독일 서부의 주(州)로 주도(州都)는 마인츠(Mainz)이다. 독일의 대표적인 와인 생산지로, 독일 와인 수출의 약 90%를 점한다. 주 면적의 42%가 숲으로 되어 있고, 라치 호수(Laacher See)를 비롯해 여러 화산 분화구 호수가 산재하며, 라인강이 흐른다. 2,000여년의 오랜 역사로 주 전역에 400여개에 달하는 박물관과 많은 성과 유적이 위치한다.
이다어오버슈타인 전경

이다어오버슈타인 전경

원어명 Rheinland-Pfalz
위치 독일 서부
경위도 동경7° 26' 59
면적(㎢) 19846.91
시간대 UTC+1/+2
행정구분 24군(Landkreise), 12 자치시(kreisfreie Stadte)
행정관청 소재지 Diether-von-Isenburg-Straße 1, 55116 Mainz
홈페이지 http://www.rlp.de
주도 마인츠(Mainz)
주요산업 와인, 화학, 상업용 차량, 기계, 금속, 플라스틱
인구(명) 4,159,150(2022년)

독일 서부의 주(州)로 주도(州都)는 마인츠(Mainz)이고 16개 주 중 면적은 9번째, 인구는 6번째에 위치하며. 독일 내 대표적 와인 생산지이다. 주 면적의 42%가 숲으로 산림이 많은 주 중 하나이며, 라치 호수(Laacher See)를 비롯해 여러 화산 분화구 호수가 산재한다. 주의 동부에는 라인강(River Rhine)이 흘러 헤센주(Hesse)와 경계를 이룬다.

라인란트팔츠주 본문 이미지 1
독일슐레스비히홀슈타인메클렌부르크포어포메른바이에른바덴뷔르템베르크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자를란트라인란트팔츠튀링겐작센헤센작센안할트브란덴부르크베를린니더작센브레멘함부르크

역사

라인란트팔츠주 일대는 기원전부터 로마의 속주였으며, 서기 6세기경부터는 프랑크족이 지배하였다. 이후 신성로마제국 시대에는 선제후국으로 경제와 문화가 번성한 지역이다. 1946년 라인 연안의 팔츠와 헤센, 이전에 프로이센의 라인주(州)였던 지역의 남부(코블렌츠트리어 포함), 이전에 프로이센의 헤센나사우주였던 지역의 일부 등을 통합하여 성립되었다. 남쪽으로는 프랑스와 자를란트, 서쪽으로는 룩셈부르크와 벨기에, 북쪽으로는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동쪽으로는 바덴뷔르템베르크주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라인강과 모젤강이 흐르고 있으며 훈스뤼크·아이펠 고원 및 라인 고지의 일부가 포함된다.

행정구역 및 주요 도시

행정구역은 24개의 군(Landkreis)과 12개의 자치시(kreisfreie Stadte)로 구성된다. 주요 도시는 주도이며 인구 약 20만 명의 마인츠와 인구 10만여 명 내외인 루트비히스하펜(Ludwigshafen)과 코블렌츠(Koblenz)이다. 마인츠는 975년에 건설된 마인츠 대성당(Mainz Cathedral)과 독일의 대표적 축제 중 하나인 마인츠 카니발(Mainz Carnival)로 유명한 도시이다. 라인강의 루트비히 항구(Ludwig's Port upon Rhine)라는 의미의 루트비히스하펜은 1990년대 초 독일통일을 완성한 총리 헬무트 콜(Helmut Kohl)의 출생지이며, 세계 최대 화학기업 BASF의 본사가 있는 산업도시이다. 라인협곡(Rhine Gorge) 끝자락에 자리 잡은 코블렌츠는 기원전 8세기부터 로마가 군사기지를 건설한 군사적 요충지로, 현재는 독일육군 사령부가 위치한다.

산업

비옥한 토양으로 다른 주보다 재배작물의 다양성 크지만 주 작물은 포도이다. 라인란트팔츠 와인은 독일 와인 수출의 약 90%를 점하고 라인헤세(Rhinehesse), 팔츠(Palatinate), 모젤(Moselle), 나헤(Nahe), 라인 중부(Middle Rhine)에 걸친 6개 지역에 6,500여개의 와인생산 기업이 있다. 화학, 상업용 차량, 기계, 금속 및 플라스틱 등 전통적 제조업도 활발하다. 산업생산의 절반 이상이 해외수출로 무역도 활발하다.

문화 및 관광

2,000여년의 오랜 역사로 주 전역에 400여개에 달하는 박물관이 있고, 독일의 다른 주와 같이 성과 유적도 많이 있다. 금속활자 인쇄술의 창시자인 요하네스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를 기념하는 마인츠의 구텐베르그 박물관(Gutenberg Museum)은 대표적인 명소이다. 광물과 보석 컬렉션을 전시하는 이다르-오베르스타인(Idar-Oberstein)의 독일 광물박물관(German Mineral Museum)과 항공우주, 클래식 자동차 및 증기 기관차들을 모아 놓은 슈파이어(Speyer)의 기술박물관(Technical Museum)도 유명한 곳이다. 

수도 마인츠 인근의 빙겐(Bingen)에서 북쪽의 코블렌츠까지 65km에 걸쳐 형성된 라인협곡은 약 1,000년에 걸쳐 형성된 60여개의 마을에 광대한 계단식 포도밭과 성과 요새가 즐비해 2002년 유네스코의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고 수세기간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준 곳이다. 생물권 보호구역인 중부의 팔츠 숲(Palatinate Forest)에는 산림자연공원이 조성되어 있고, 대부분은 폐허가 된 50여개에 달하는 성과 유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