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기관차

디젤기관차

[ diesel locomotive , ─機關車 ]

요약 디젤기관을 구동력으로 하여 객차 또는 화차를 견인하는 기관차.
디젤기관차

디젤기관차

디젤기관차에는 기어식 ·전기식 ·액체식이 있다. 한국에서는 전기식 기관차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디젤전기기관차라 부른다. 최초의 디젤기관차는 1912년에 운행되었으며, 제2차 세계대전 후부터 널리 이용되어 왔다. 디젤기관차는 동력을 만드는 기관차 1∼4량을 연결하여 사용한다. 이때 연결된 기관차들이 내는 힘을 합해서 디젤기관차가 끄는 힘을 마력(hp)으로 나타낸다.

가장 일반적인 기관차인 디젤전기기관차는 연료의 열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바꾸는 디젤기관, 디젤기관에서 발생된 기계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주발전기, 주발전기에서 발전하여 전기에너지를 발생하는 기계에너지를 기어를 거쳐 동륜에 전달하여 행하기 위한 대차 및 주행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즉 디젤전기기관차는 디젤기관에서 발생한 원동력으로 주발전기를 구동하는데, 이때 발전된 전원을 견인전동기에 공급하게 된다. 그러면 견인전동기는 동륜을 회전시키게 되어 있다.

이렇게 디젤기관차는 동력을 만드는 발전장치를 장착하고 있다. 그러므로 외부에서 동력을 공급받지 않고도, 또한 연료를 한 번 채우고도 장거리를 운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정지와 출발을 신속히 할 수 있고, 증기기관차보다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이렇게 연료의 효율이 높고, 자주 정비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유지비도 적게 든다.

한국의 경우 6·25전쟁 때 미군이 전쟁물자 수송용 디젤기관차를 처음 도입했는데, 이때 이를 인수받아 운행하기 시작한 것이 시초다. 그 후 증기기관차와 디젤기관차가 함께 운행되다가, 1967년부터는 증기기관차 대신 디젤기관차와 전기기관차가 성행하고 있다.

카테고리

  • > >
  • > >
  • > > >

관련이미지

새마을호 열차

새마을호 열차 서울역에 대기중인 새마을호 열차. 디젤기관차.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