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장

혈장

다른 표기 언어 plasma , 血漿

요약 혈액의 액체 성분. 혈장은 물과 단백질, 지질, 무기물 등으로 구성된다. 혈장은 혈액의 대부분을 이루며, 적혈구와 혈소판, 백혈구를 실어나른다. 많은 종류의 혈장단백질은 간에서 생성된다. 혈장단백질에는 항체인 면역글로불린과 다른 물질과 결합하여 그 물질의 이동에 관여하는 수송단백질이 있어, 면역 기능을 수행한다.

목차

접기
  1. 정의
  2. 단백질
  3. 지질
  4. 다른 혈장 구성성분
  5. 혈장의 의료적 이용
혈장
혈장

정의

혈액의 액체 성분. 혈장은 약 90%가 물이며 7%는 단백질, 나머지는 지질·염·포도당·아미노산·호르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혈장의 물은 세포 안에 있는 물이나 세포 밖에 있는 물과 자유롭게 교환되기도 하며 생명체의 존재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단백질

여러 개의 아미노산이 펩타이드 결합을 통해 연결되어 긴 사슬을 이룬 단백질은 그 특성이 아미노산의 수와 배열순서에 의해 결정된다(폴리펩타이드). 음식물로 섭취된 단백질은 장관에서 분해되어 각각의 아미노산으로 흡수된 후 혈장을 통해 인체의 각 부분으로 이동하여 세포 내로 유입되며 이 세포 속에서 다시 단백질로 합성된다.

세포에서 합성된 혈장단백질은 다시 혈액 속으로 분비되는데 많은 종류의 혈장단백질은 간에서 생성된다. 혈장단백질 중에서 가장 중요한 알부민은 삼투효과에 의해 혈액의 물을 보유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혈액에 존재하는 알부민의 양은 혈장의 총부피를 결정하며, 알부민이 고갈되면 혈액 속의 물이 유실되어 조직이 팽창하는 부종(浮腫)이 생긴다.

혈장단백질은 알부민 이외에도 면역기능에 관여하는 면역글로불린(항체)과 다른 물질과 결합하여 그 물질의 이동에 관여하는 수송단백질이 있다. 즉 지질은 지질단백질과, 철은 트랜스페린과, 구리는 세룰로플라스민과 결합하여 혈액 속에서 이동한다.

지질

혈장의 지질 농도는 100㎕에 1g을 초과하지 않는다. 혈장지질에서 가장 많은 것은 글리세롤, 지방산에 인산과 질소염기가 결합되어 있는 인지질이며 트리글리세리드·유리지방산 등이 소량 존재하고 있다. 콜레스테롤은 여러 형태의 지질단백질에 결합되어 있으며 가장 큰 지질입자인 유미립자(chylomicron)는 장으로부터 흡수된 후 림프관을 통해 가슴 림프관으로 이동하여 혈액 속으로 유입된다.

다른 혈장 구성성분

혈장에 존재하는 무기물 중 양이온으로는 소듐·포타슘·칼슘, 음이온으로는 염소·인산·중탄산염·아이오딘화물 등이 있다. 부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알도스테론은 신장에 작용하여 소듐포타슘의 흡수·배설을 조절함으로써 이들이 혈장 속에서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게 하며 칼슘의 농도는 부갑상선호르몬과 칼시토닌에 의해 길항적으로 조절된다.

이들 이외의 금속성 무기질로서 철·구리·납 등이 효소의 합성에 관여하면서 극미량으로 존재하는데 특히 철은 헤모글로빈과 미오글로빈의 생성에 관여하므로 다른 무기질보다 상대적으로 다량 존재한다. 내분비기관에서 분비되는 호르몬도 혈장으로 분비된 후 혈액순환을 통해 표적기관으로 이동하여 그 기능을 하게 된다.

혈장의 의료적 이용

헌혈한 혈액은 성분별로 분리하여 적혈구, 혈장, 혈소판 등으로 나뉘어지는데, 혈장은 파종성혈관내응고증, 중증간질환, 선천적 응고인자결핍증, 유전성 응고억제제 결핍증, 희석성 응고장애, 혈전성혈소판감소성 자반증, 용혈성요독성증후군, 비타민K결핍증, 출혈량을 예측할 수 없는 출혈로서 응급으로 혈액응고 검사를 시행할 수 없는 경우 등에 사용된다.

혈장은 의료용으로도 이용된다. 바이러스성 감염증 등 다양한 감염병에 항체가 생긴 완치환자의 혈장을 다른 환자의 혈액에 투여하여 항원이나 독소를 제거하는 것과 같이 면역과 치료에 사용하기도 한다. 이를 혈장치료라고 한다. 어떤 경우에는 환자의 자가혈장을 따로 보관했다가 혈관에 재투입하여 면역력을 회복하거나 혈액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