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신경

척수신경

[ spinal nerve , 脊髓神經 ]

요약 척수로부터 나오는 총 31쌍의 신경
계통 신경계

정의

척수신경은 척수 앞뿔 쪽의 운동신경과 뒷뿔 쪽의 감각신경, 자율신경의 일부가 합쳐진 신경으로 각 척추뼈 사이에서 갈라져 나오며 총 31쌍이 존재한다. 31쌍의 척수신경은 목신경 8쌍, 가슴신경 12쌍, 허리신경 5쌍, 엉치신경 5쌍, 꼬리신경 1쌍으로 구성된다.

위치

목신경에서부터 꼬리신경까지 분포하는 것으로 목부분부터 엉치부분까지 세로로 길게 척추를 따라 분포한다.

형태 및 구조

척수신경은 척수로부터 나오는 총 31쌍의 신경으로 척주를 따라 세로로 분포한다. 어른의 경우, 척수의 길이는 척주의 길이보다 짧아 아래쪽으로 갈수록 척수신경뿌리의 길이는 길어진다.

기능적으로는 운동신경, 감각신경, 자율신경으로 나뉘고 해부학적으로는 8쌍의 목신경, 12쌍의 가슴신경, 5쌍의 허리신경과 5쌍의 엉치신경 및 1쌍의 꼬리신경으로 구성된다. 각각의 척수신경은 등의 피부와 깊은층의 근육을 지배하는 뒤가지와 팔다리 및 등을 제외한 몸통을 지배하는 앞가지로 나뉜다.

척수신경의 구분

척수신경의 구분

기능

척수신경은 운동, 감각, 자율신경을 모두 포함하는 신경으로 모든 말초신경은 척수신경에서 갈라지면서 형성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 기능은 매우 광범위하다. 얼굴 부위를 제외한 모든 팔, 다리 근육의 운동기능 및 얼굴 부위를 제외한 피부의 모든 감각신경, 자율신경 기능을 담당한다. 운동기능의 경우 인접한 척수신경들끼리 얼기를 형성했다가 갈라지면서 말초운동신경으로써의 기능을 형성하기 때문에 하나의 척수신경이 꼭 특정 운동기능을 담당한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감각신경은 각 척수신경 별로 구분되는 피부분절이 있다. 자율신경은 대부분의 교감신경부교감신경의 일부 기능을 담당한다.

척수신경의 피부 분절

척수신경의 피부 분절

관련 질병

신경근병증

관련 검사

신경전도 검사, 근전도 검사, 자기공명영상(MRI), 컴퓨터 단층촬영(CT) 등

관련이미지

척수신경(사람 신경계의 구성)

척수신경(사람 신경계의 구성) 출처: 생명과학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