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

척수

[ spinal cord , 脊髓 ]

요약 척추 내에 위치하는 중추신경의 일부분으로 뇌와 말초신경의 중간다리 역할을 함
계통 신경계

정의

척추 내에 위치하는 중추신경의 일부분으로 감각, 운동신경들이 모두 포함한다. 목에서부터 목척수, 등척수, 허리척수, 엉치척수로 구분되며 그에 따라 지배하는 신체 부위가 나눠진다.

척수 일부의 단면

척수 일부의 단면

위치

목에서부터 엉치까지 척추의 몸통뼈 뒤를 따라 아래로 내려간다.

형태 및 구조

위치에 따라 목척수, 등척수, 허리척수, 엉치척수로 구분된다. 척수는 숨뇌와 맞닿아 있으며 허리뼈 1~2번 높이까지 위치한다. 척수는 수막으로 둘러싸여 있게 되며 바깥쪽으로 경막(dura mater)라는 구조물에 의해 다시 둘러싸이게 되며 그 사이의 공간에 뇌척수액이 흐르게 된다. 척수의 횡단면은 중앙부위를 중심으로 회색질, 그 바깥쪽에 백질로 나눠지게 되고 회색질에는 뇌와 마찬가지로 신경세포의 세포체가 모여 있는 곳이며 백질은 축삭(axon)가지들로 이뤄지게 된다.

기능

척수는 뇌와 말초신경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 신경계로 운동, 감각신경들이 모두 모여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뇌에서부터 아래로 내려가는 운동신경은 사지의 모든 근육들의 운동기능을 담당하고 반대로 말단부의 감각 수용기로부터 위로 올라가는 감각신경은 우리 몸 전체의 감각(얼굴 부분 제외)을 담당한다. 또한 일부 자율신경 기능을 담당하는 신경다발도 포함이 되어 있어 방광 조절이나 항문조임근 조절 등의 기능도 하고 있다.

관련 질병

척수염, 척수경색 등

관련 검사

뇌척수액 검사, 유발 전위 검사, 자기공명영상(MRI) 등

관련이미지

척수(사람)

척수(사람) 출처: 생명과학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