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장기

바이오 장기

[ Bioviscera ]

요약 면역 거부반응이 일어나지 않도록 생명 기술을 이용해 동물을 복제하여 인간의 장기와 같은 기능을 하는 장기를 인공적으로 만든 것. 인간의 장기를 대체하기 위해 각막, 연골, 피부, 혈관 등 다양한 장기에 대해 연구가 진행 중이다.

바이오 장기란 여러 가지 이유로 손실되거나 기능을 하지 못하는 인간의 조직과 장기를 복원 또는 대체하기 위해, 다른 동물을 이용하여 생산한 인간의 장기를 뜻한다. 또한, 이렇게 생산한 장기를 인간에게 이식하는 기술 전체를 뜻하기도 한다. 

바이오 장기를 생산하는 동물로는 주로 돼지를 많이 이용하는데, 돼지는 다른 동물에 비해 사람과 유전적으로 유사성이 높고 장기의 크기도 비슷하기 때문이다. 사람에게 이식되는 바이오 장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면역이 제로 상태인 무균돼지의 생산 체계 구축이 선행되어야 된다. 무균돼지는 바이러스, 세균 등 어떠한 병원체에도 감염되지 않은 돼지를 뜻한다. 무균돼지의 세포를 떼어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돼지의 유전자에 장기 생산에 필요한 인간 유래 유전자를 삽입한 후, 핵치환 기술을 이용하여 무균 복제 돼지를 만들면 사람의 장기를 생산할 수 있는 돼지가 된다. 이렇게 생산된 유전자 재조합 무균돼지에서 바이오 장기를 생산하면 나중에 사람에게 이식했을 때 거부반응이 나타나지 않게 된다.

현재 바이오 장기 생산에 필요한 여러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어, 곧 바이오 장기가 큰 문제 없이 인간에게 이식될 날이 오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바이오 장기의 이식이 실행되었을 때 바이오 장기를 생산하는 동물로부터 각종 질환의 전염 가능성 문제, 장기 생산용 동물에서 장기를 적출했을 때 발생하는 동물 생명체의 생명 존중 문제, 무균 복제 동물 생산에 따른 생명체 복제 기술의 적용 문제 등의 사회적 논란 또한 존재한다.

역참조항목

3D 바이오 프린팅

카테고리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