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아파트

[ apartment , apartment house ]

주택법에는 공동주택 중 주택으로 쓰이는 층수가 5개 층 이상인 주택을 아파트라 하여 다른 공동주택과 구별하는 주택이다. 아파트 층수를 산정할 때 1층 전부를 필로티 구조로 하여 주차장으로 사용하면 필로티 부분을 층수에서 제외한다. 아파트는 주택도시기금의 지원 여부 및 주거의 용도로만 이용하는 면적 등에 따라 민영아파트, 국민아파트, 임대아파트로 구분한다.

아파트라는 말은 아파트먼트 하우스(apartment house)의 준말로 일본 사람이 쓰는 말을 비판 없이 그대로 차용하여 쓰는 말이다. 영국에서는 플랫(flat)이라 부른다. 한 동의 건물에 여러 세대가 살 수 있도록 건축한 집합주택을 말하며, 공동주택이라고도 한다.

한 건물 안에 입구, 계단 또는 복도를 공용하고 보통 하나하나 주거를 아파트먼트라 하고, 그 한 동의 건물을 아파트먼트 하우스라 한다. 20세기 들어서서 도시화가 진행된 국가에서 주거형태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경제적으로는 대지와 건축공사비를 절감하여 생산할 수 있고, 도로 기타 공공시설을 절약할 수 있으며, 단독주택에 비하여 생산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고 관리비도 저렴하다.

한편 단지로 개발하기 때문에 건축설계나 시공에 변화를 주어 좋은 시설과 좋은 환경을 창출할 수 있으며, 슈퍼마켓, 우체국, 주차장, 초등학교 등 편익시설이나 공공시설에 근접하여 생활이 편리하다.

반면에 고층이나 초고층은 화재 등의 재해에 대피가 어려운 불안전한 단점도 있으며, 어린이의 사회성이 떨어지는 단점도 있다. 공동생활에서 오는 소음, 진동 등 여러 가지 불편함도 있으며 장독대, 김장독을 놓을 곳이 없는 생활상의 불편함도 있다. 최근에는 이것이 진화하여 호텔처럼 관리하는 시스템을 갖춘 아파트호텔로 진화하였다.

이것은 국토가 좁은 한국에서 과거의 단독주택 대신 주된 주거형태로 자리 잡았으며, 산업화로 도시에 주택이 부족할 때 대량 생산하여 공급함으로써 주택문제를 해결하는데 크게 기여한 주거형태로 평가받고 있다.

관련법은 주택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