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이

냉이

[ shepherd's purse ]

밭이나 공터의 양지바른 곳에 흔히 자라는 두해살이풀. 이른 봄 뿌리에서 여러 개의 이 돌려 나와 옆으로 퍼져 방석 모양을 이룬다. 줄기는 늦은 봄 뿌리에서 나와 곧게 자라며 이른 여름까지 여러 개의 횐 이 달린다. 의 직경은 2.5 cm 정도이며 4장의 꽃받침, 4장의 꽃잎, 6개의 수술, 그리고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는 편평한 삼각형이다. 이른 봄 대표적인 들나물의 하나로 재배하기도 한다.1) 유사 식물로 냉이, 황새냉이, 논냉이, 미나리냉이, 싸리냉이, 말냉이 등이 있다.

냉이 꽃차례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목차

분포

밭이나 양지바른 평탄한 들에서 주로 자란다. 영양분이 좋은 땅에서는 키가 50 cm 정도로 자라며 많은 을 피우고 종자를 맺고 죽는다.1) 땅에 떨어진 종자는 싹을 내어 자라다가 겨울이 되면 대부분의 은 죽고 일부 뿌리가 겨울을 난다. 동유럽과 소아시아가 원산지이지만 세계 곳곳에 자라며 우리나라에도 오래 전에 도입되어 전국에 자란다.2)

빈 밭에 무리를 져서 자라는 냉이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쓰임새

이른 봄 어린 식물은 된장국을 끓여 먹거나 나물로 식용한다.3) 동면한 뿌리에서 새 이 막 나오는 것이 나물로 가장 적합하다. 단백질과 비타민A가 풍부하다. 지혈제로 쓰였으며, 혈액순환을 도와 간을 보호하고 눈을 맑게 한다고 한다.4)5) 생약명은 제채(薺菜).6)

이름

먹을 수 있는 채소를 의미하는 나시, 나이, 남새, 나생이에서 유래한 오래된 우리 이름이다.7) 우리말 '나물'과 동원이다. 꽃말은 '나의 모든 것을 바칩니다'.

생김새

뿌리에서 나와 방석 모양을 이루는 뿌리잎은 장타원형으로 큰 것은 길이가 10 cm 정도로 자란다. 의 모양은 다양한데 대부분의 은 가장자리가 치아 모양으로 깊게 파지며 양면에 별 모양의 털이 있다. 줄기은 어긋나게 달리며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진다. 윗부분의 은 톱니가 작아지며 줄기를 감싼다. 줄기잎에도 양면에 털이 있다. 줄기에서 나온 꽃자루에 한 개씩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초록색이며 4 개로 장타원형이고 길이 1 mm 내외이다. 꽃잎은 흰색이며 4개로 달걀 모양이고 길이 2~2.5 mm 정도이다. 수술은 6개이며 꽃밥은 황색이다. 암술은 1개이며 수술과 비슷한 길이이다. 열매는 편평한 3각형이며 윗부분의 가운데가 들어가서 하트 모양이다. 열매는 털이 없으며 길이 6~7 mm, 너비 5~6 mm 정도이다. 열매가 익으면 둘로 갈라져 수십 개의 종자가 나온다. 종자는 달걀모양이며 길이 0.8 mm 정도이다.1)

냉이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이른 봄 뿌리에서 나오는 은 방석처럼 옆으로 퍼지며 돌려 달린다.

어린 시기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뿌리잎. 가장자리가 치아 모양으로 깊게 파진다. 잎 앞면과 뒷면 모두에 별처럼 생긴 털이 나있다.

뿌리 잎(좌), 앞면(우상)과 뒷면(우하)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윗 부분의 줄기잎에 얕은 톱니가 있다.

줄기잎(왼쪽)과 줄기(오른쪽)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줄기에 꽃이 돌려가며 피어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냉이 꽃차례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꽃받침 4, 꽃잎 4, 수술 6, 암술 1

냉이 꽃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열매는 편평한 3각형이다.

냉이 열매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열매가 성숙해서 둘로 갈라지면 달걀모양의 종자가 나온다.

냉이 종자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종류

십자화과 식물로 학명은 Capsella bursa-pastoris Medicus이다.

냉이, 황새냉이, 논냉이, 미나리냉이, 싸리냉이, 말냉이, 개갓냉이, 나도냉이 등 봄에 나는 여러 종류의 냉이는 무, 배추, 유채 등과 함께 십자화과에 속하며 모두 4장의 꽃잎을 갖고 있어 십자 모양이다.1)

황새냉이(Cardamine flexuosa With.). 이른 봄 논밭 혹은 길가에 흔히 자라는 두해살이풀로 줄기가 구불구불 자라서 높이 30 cm 정도에 달한다.

황새냉이.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좁쌀냉이(Cardamine flexuosa L. var. fallax). 황새냉이와 유사하다. 둘 다 키가 비슷하며, 소엽에 톱니가 거의 없고, 가지를 많이 친다. 차이점은 황새냉이는 가지가 길게 자라는 반면 좁쌀냉이는 가지가 짧다. 가지의 털의 양은 좁쌀냉이가 더 많다. 황새냉이의 맨 위 소엽은 다른 것에 비해 2배에 가까운 반면 좁쌀냉이의 맨 위 소엽은 다른 것보다 약간 크다. 황새냉이는 습한 곳을 좋아한다.

좁쌀냉이.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미나리냉이(Cardamine leucantha Schulz). 산의 물가나 슾한 곳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줄기는 곧추서서 70 cm에 달한다. 이 다른 냉이보다 크며 은 3~7개의 작은 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나리냉이.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말냉이(Thlaspi arvense L.). 들과 밭에 자라는 두해살이풀로서 줄기는 곧추자라서 큰 것은 높이 50cm 정도에 달한다. 흰꽃은 5월 가지와 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말냉이.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개갓냉이(Rorippa indica Hiern). 밭이나 들에 흔히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줄기는 50 cm까지 곧게 서서 자라며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대부분의 냉이 꽃은 흰색인 반면 개갓냉이는 황색이며 냉이보다 늦게 핀다.

개갓냉이.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나도냉이(Barbarea orthoceras Ledeb.). 산과 들에서 자라는 두해살이풀로 곧추서서 100 cm 까지 자라며 노랑색 꽃이 5~6월 줄기와 가지 끝에 촘촘히 모여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나도냉이.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냉이란 이름이 붙은 식물은 거의 30종에 다다른다. 이들을 구분하는 방법 중 하나는 열매를 관찰하는 것이다. 냉이 열매는 3각형이며, 다닥냉이 종류들과 말냉이 열매는 동전처럼 둥글고 납작하다. 싸리냉이 좁쌀냉이 등 '황새냉이속'의 열매주머니는 원통형으로 길죽하다.

냉이들의 종자 비교.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참고문헌

1. 이창복 (2003) 원색 대한식물도감. 향문사, 상 441
2. Aksoy A, Dixon JM, Hale WH (1998) Biological flora of the British Isles. Capsella bursa-pastoris (L.) Medikus. Journal of Ecology, 86: 171–186
3. 성환길 (2003) 몸에 좋은 건강 식물의 효능과 활용법. 문예마당, 222-223
4. 최영전 (1997) 한국민속식물. 아카데미서적, 64
5. 김태정 (1999) 우리 꽃 백가지. 현암사, 68-69
6. 박종희 (2012) 대한약초백과도감. 신일북스, 564
7. 김종원 (2013) 한국식물생태보감. 자연과 생태, 299-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