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군교예극장

조선향토대백과 인문지리정보관 : 문화 · 예술

인민군교예극장

[ 人民軍巧藝劇場 ]

분류 인문지리정보관>문화 · 예술>예술>교예>교예극장
행정구역 평양시>모란봉구역

평양시 모란봉구역 만수교옆에 건설된 교예를 전문으로 하는 극장. 1964년에 건설된 후 보다 새롭게 개건확장되었다. 인민군교예극장의 부지면적은 5만여 m2이고 연건축면적은 15,000m2이다. 크게 3개의 호동으로 이루어졌는데 1호동은 원형극장부분이고 2호동은 훈련장 및 관리청사부분이며 3호동은 보조건물부분이다.

여기서 기본형성중심은 원형극장부분이다. 원형극장부분건축형성은 기능에 맞게 평면을 원형으로 하고 내부공간의 전반적 덩어리를 원통형으로, 지붕을 반구형으로 하였다. 내부공간은 대부분 무대와 관람석(1,600여 석)으로 되었고 그 주변공간에 유보장을 비롯한 관람봉사부분을 두었다. 이 극장의 원형무대는 일반교예극장에서와 달리 무대를 건물중심에서 6m가량 뒤에 옮겨 놓고 그 뒤에 보조무대를 잇닿아 놓은 것이 특징이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관람자들이 무대공연을 정면에서 보며 공연의 연속성을 보장할 뿐 아니라 보조무대에 배경막과 환등설비를 갖추어 공연에 유리하게 하였다. 반구형천장의 정점을 중심으로 설치한 공중무대는 공중입체교예를 자유롭게 할 수 있게 하였다. 극장은 관람조건과 퇴장조건을 원활하게 운영하여 배우들과 관람자들에게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여 줄 수 있도록 하였다.

1층 관람홀부분 둘레에는 옷보관실, 청량음료점 등이, 2층에는 분장실과 응접실이 있으며 3층에는 조명실, 음향실, 영사실 등을 두고 지하층에는 여러 가지 기계실과 위생실을 두었다. 극장건물에는 배우대기실, 마술사실 등 공연과 관련된 실들과 대훈련장, 소훈련장, 기악훈련장 등도 있다. 이 극장건물에서는 조선인민군교예단이 활동을 하고 있다.

마지막 수정일

  • 2010. 12. 31.

【유의 사항】

  • ⓘ 본 콘텐츠는 1999~2005년 남북공동 편찬사업에 의해 발간된 자료로서,
    북한에서 사용되는 표현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북한 자료의 특수성으로 내용의 최신성이나 이미지의 선명도가 다소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연관목차

조선향토대백과 인문지리정보관 : 문화 · 예술 1332/2772
인민군교예극장 지금 읽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