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사니질금

파사니질금

분류 문학 > 인물 > 왕

기본정보

신라 제5대 왕
생몰년: ?-112
재위기간: 80-112

일반정보

신라 제5대 왕으로 기원후 80년에 즉위하여 32년간 다스렸다. 『삼국사기』에는 파사왕은 유리왕의 둘째 아들이라고 하였다. 혹은 유리왕의 동생 나로(奈老)의 아들이라고도 하였다고도 전한다. 아버지는 노례왕(弩禮王)이고 어머니는 사요왕(辭要王)의 딸이며, 비는 사초부인(史肖夫人)이다.

전문정보

『삼국사기』권1 신라본기1 파사이사금 즉위년조에 따르면, 일찍이 탈해가 죽었을 때 신료들이 유리왕의 태자인 일성(逸聖)을 왕위에 세우려고 하였으나,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일성은 비록 왕위를 이을 친아들이나 위엄과 현명함이 파사에게 미치지 못한다.”고 하였으므로 마침내 파사를 임금으로 세웠다고 한다.

『삼국사기』 권1 신라본기1 파사이사금 8년((87)조에 “가소성(加召城)과 마두성(馬頭城)의 두 성을 쌓았다(築加召馬頭二城)”고 하니, 이때 경주(慶州)외 다른 지역에 최초로 2성을 쌓았음을 알 수 있다.

『삼국사기』 권1 신라본기1 파사이사금 29년(108)조에는 “군사를 파견하여 비지국(比只國), 다벌국(多伐國), 초팔국(草八國)을 쳐서 병합하였다(遣兵伐比只國多伐國草八國幷之)”고 한다. 이 기록을 통해 파사왕대가 신라의 고대국가 형성기임을 의미한다고 본 견해가 있다. 즉 현재의 안강으로 비정되는 비지국, 의창으로 비정되는 다벌국, 기계로 비정되는 초팔국을 병합하였으니 경주에서 북으로 70-80리(28-32km)에 해당하는 거리를 확보했다고 보았다. 또 울산으로 비정되는 굴아화(屈阿火)가 경주에서 남으로 80리(32km) 떨어진 거리로서 남북으로 160리(64km)에 해당하는 지역을 파사왕대에 처음 영역으로 삼은 것이라고 한다.(천관우, 1989)

참고문헌

천관우, 1989,『古朝鮮史?三韓史硏究』, 일조각.

관련원문 및 해석

第五 婆娑尼叱今 [姓朴氏 父弩禮王 母辭要王之女 妃史肖夫人 庚辰立 理(三)十二年]
제5 파사이질금 [성은 박씨이다. 아버지는 노례왕, 어머니는 사요왕의 딸이며, 비는 사초부인이다. 경진에 즉위하여 32년간 다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