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계로

월계로

[ Wolgyero , 月溪路 ]

요약 서울특별시 강북구 미아동 42번지(미아사거리)에서 노원구 하계동 287번지(동1로)에 이르는 가로(街路).

길이 4.5㎞, 너비 25m, 왕복 6차선이다. 미아사거리에서 드림랜드와 우이천의 월계2교, 중랑천의 월계1교를 지나 동1로에 이른다. 1979년 1월 30일 서울특별시 시내 주요 간선도로에 대한 이름을 붙일 때 지정되었으며, 가로명은 길이 지나는 중심지인 월계동에서 유래한다. 주요 통과지역은 성북구 월곡동·장위동, 강북구 미아동·번동, 노원구 월계동·하계동이다.

기점에 지하철 4호선, 종점에 지하철 7호선이 지나 교통이 매우 편리하며, 미아사거리에서 미아로·종암로·도봉로가 교차하고 고가차도가 있어 소통이 원활한 편이나, 신세계백화점·대지극장 등의 상가가 밀집해 있어 유동인구가 많다. 장위동길·돌곶이길·한천로·초안산길·동부간선도로·섬밭길과 연결·교차한다.

1960년대 이후 택지정리가 되고 재개발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도로 주변은 대부분 신흥주택가의 모습으로 변하였다. 특히 미아동 일대는 저소득층 주민이 다수 거주하는 지역이었지만, 지금은 강북지역 생활·문화의 중심지로 변모하였다. 월계동 부근은 경원선경춘선이 개통되면서 발전하기 시작했는데, 성북역 주변에 강원도에서 날라 온 시멘트·무연탄 보관창고가 들어서고 이를 중심으로 장시가 번창하였다. 대단위 오락시설인 드림랜드가 있으며, 월계근린공원·중계근린공원·등나무근린공원 등이 있어 주거환경으로도 적합하다.

창문여자중고등학교, 장위·신창·월계 중학교, 염광여자중고등학교, 염광여자정보교육고등학교, 인덕대학 등의 교육기관과 방천시장·월곡시장 등의 재래시장이 있다. 문화재로는 1920∼1930년대 개량한옥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월계동 각심재(서울시민속자료 16)와 장위동 김진흥가(서울민속자료 25)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