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계동

옥계동

[ Okgye-dong , 玉溪洞 ]

요약 대전광역시 중구에 있는 동.
옥계동

옥계동

중구 남쪽에 위치하며, 동북쪽으로는 동구 가오동, 동쪽으로는 대성동과 대별동, 남동쪽으로는 이사동, 남서쪽으로는 호동과 접한다. 백제시대에는 우술군(雨述郡), 신라시대에는 비풍군(比豊郡), 조선시대에는 공주목 산내면(山內面)에 속하였다. 1895년(고종 32) 지방관제 개편으로 대전군 외남면 옥계리가 되었다.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대전군 외남면 옥계리가 되었다가, 1935년 대전부를 새로 두면서 대덕군 유천면 옥계리가 되었다. 1963년 대전시의 확장으로 행정상 대전시 석교동 관할 아래 놓이면서 옥계동이 되었다. 1977년 구제(區制) 실시에 따라 대전시 중구 옥계동이 되었고, 1989년에는 대전직할시 중구 옥계동, 1995년부터는 대전광역시 중구 옥계동이 되었다. 행정동은 석교동이다. 대전천의 물이 머리를 적시는 것 같다고 해서 옥계라는 이름이 생겼다.

구역 내에 기와마루·용머리 등의 옛마을과 길이 73.5m, 너비 19m의 옥계교, 옥계약수터, 법륜사(法輪寺), 학고개[鶴峴], 거리가 있다. 탑거리는 풍년과 복을 기원하는 거리제를 지내기 위해 돌로 쌓아둔 2개의 탑이 있던 곳이고, 학고개는 묘를 파던 중 학이 날아간 곳이라고 한다. 교육기관으로는 대전옥계초등학교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