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방동

신대방동

[ Sindaebang-dong , 新大方洞 ]

요약 서울특별시 동작구에 있는 법정동.
신대방동

신대방동

위치 서울특별시 신대방동
면적(㎢) 1.66㎢
행정구분 법정동

목차

  1. 역사
  2. 현황

서울특별시 동작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인 신대방1동과 신대방2동이 관할한다. 북쪽으로는 대방동·영등포구 신길동, 동쪽으로는 상도동·관악구 봉천동, 서쪽으로는 영등포구 대림동, 남쪽으로는 관악구 신림동과 접한다. 전체 면적은 1.66㎢로 동작구 전체 면적의 10.13%를 차지하며, 2023년 5월 기준 전체 인구는 45,280명이고 21,005세대가 거주한다.

역사

조선시대에는 경기도 시흥군 하북면 번대방리에 속한 지역이었다. 1914년 4월 1일 일제의 행정구역 개편으로 경기도 시흥군 북면 번대방리로 개편되었다. 1949년 8월 13일 서울시 영등포구에 편입되었고, 이어 1950년 3월 15일 신대방동으로 개칭되어 서울시 영등포구 신대방동이 되었다. 1973년 7월 1일 영등포구에서 관악구가 분리 신설되어 관악구에 편입되었고, 1980년 4월 1일 다시 관악구에서 동작구가 분리되면서 그 관할이 되어 현재의 서울시 동작구 신대방동이 되었다.

신대방(新大方)이라는 지명은 대방동과 경계하여 새로 생긴 마을이라는 뜻에서 유래하였다.

현황

남쪽으로는 안양천의 지류인 도림천이 동에서 서로 흐르며 일부 경계를 이룬다. 동 중앙에는 와우산과 보라매공원이 넓게 자리잡고 있다. 보라매공원은 1985년 공군사관학교가 청주시로 이전한 이후 그 부지에 조성된 공원으로 공군사관학교 생도를 지칭하는 보라매에서 이름이 붙여졌다. 공원 내에는 잔디광장, 연못을 비롯하여 테니스장, 축구장 등의 체육시설이 조성되어 있고, 기타 다양한 공공시설이 들어서 있다. 그 외의 지역은 대부분 아파트 단지와 빌라 등이 밀집한 주거지역에 해당하며, 농심 본사가 위치한다.

서쪽으로 시흥대로·여의대방로, 남쪽으로 봉천로가 접하고, 그 외 대림로, 보라매로 등이 신대방동을 지난다. 철도 시설로는 서울 지하철 2호선이 신대방역, 서울 경전철 신림선이 보라매공원역과 보라매병원역을 경유한다.

교육기관은 2023년 기준 고등학교 1개교(수도여자고등학교), 중학교 2개교(대방중학교, 문창중학교), 초등학교 2개교(서울문창초등학교, 서울보라매초등학교) 등이 있다.

공공기관 및 공공시설로는 신대방1·2동주민센터, 기상청 서울청사, 서울동작우체국, 동작소방서, 동작구민회관, 동작아트갤러리, 신대방누리도서관, 보라매안전체험관, 시립보라매청소년센터, 서울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서울시립남부 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등이 있다.

국가유산에는 옛 공군사관학교의 역사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서울 구 공군사관학교 교회(국가등록문화유산), 1980년 국내 최초로 도입된 소방 헬기 까치2호(국가등록문화유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