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협동조합

신용협동조합

[ credit union , 信用協同組合 ]

요약 지역·직업·종교 등 상호유대를 가진 개인이나 단체 간의 협동 조직을 기반으로 하여 자금의 조성과 이용을 도모하는 비영리 금융기관.

신용협동조합의 경영조직은 조합조직이며, 신용금고의 경영조직은 회원조직인데 대하여 은행은 주식조직의 금융기관이다.

신용협동조합(또는 신용조합)은 독일에서 처음 조직되었다. 1850년 F.H.슐체델리치에 의해 도시신용조합이, F.W.라이파이젠에 의해 농촌신용조합이 창설된 이후, 이탈리아를 비롯한 세계 각지에 파급되었다. 한국에는 1960년 5월 부산 메리놀병원에서 조직된 성가신용협동조합이 효시이다. 주로 교회·학교·직장 등의 공동유대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신용조합의 조직을 보게 되었다. 1964년 4월 55개의 신용협동조합이 모여 한국신용협동조합연합회를 결성하였고, 같은 해 5월 세계신용조합연합회(1971년 1월 국제신용협동조합협의회 World Council of Credit Union:WCCU로 개칭)에 가입하였다.

신용협동조합법(1972.8.17. 법률 2338호)의 실시로 마을금고가 설치되어 설립과 출자·대출한도·이자율·예탁금·상환준비금 등에 대한 규제를 받게 되었다. 신용협동조합은 예·적금의 수납, 대출 등의 신용사업, 복지사업, 조합원을 위한 공제사업, 조합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향상을 위한 교육 등의 사업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