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서

복음서

[ Gospel , 福音書 ]

요약 신약성서 속의 《마태오의 복음서》 《마르코의 복음서》 《루가의 복음서》 《요한의 복음서》 등 4복음서에 대한 총칭.

하느님으로부터의 기쁜 구원의 소식을 전하러 온 하느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생애에 관해서 인간들이 남긴 증언의 기록이다. 예수의 생애의 기록이라 할 수 있는 이 4복음서에는 그리스도의 언행·사적(事績) 등이 기록되어 있고, 또 그리스도의 선구자로서 구세주(救世主) 예수의 내림(來臨)을 준비한 세례자 요한의 생애·설교 등도 담겨져 있다. 그리스도가 전한 복음은 ‘하느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며 전인류가 그 놀라운 왕국에 초대되었다는 것이었다. 그것은 아버지인 하느님으로부터의 기쁜 소식이며 인류에게 구원을 가져다 주고자 하는 하느님의 사랑의 고백이자, 인간을 신적 생명(神的生命)에 내맡기고자 하는 초대이다.

이 4서는 이러한 기쁜 소식을 기록한 것이기 때문에 ‘복음서’라고 하며 모든 교회들이 공히 공인하는 ‘정경(正經)’이 되어 있다. 또한 《마태오의 복음서》 《마르코의 복음서》 《루가의 복음서》 등 3서는 서로 대조해 보아야 할 소재가 세부에 이르기까지 적혀 있고, 그것을 보는 눈이 공통된다 하여 ‘공관복음서(共觀福音書)’라고 한다. 공관복음서가 어떻게 성립되었으며, 그 유사점과 상위점을 어떻게 설명하여야 하며, 그 성립과정은 어떠한가를 살피는 일이 ‘공관복음서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