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설교

[ preaching/sermon , 說敎 ]

요약 교리(敎理)·종지(宗旨)를 사람들에게 전하거나 신도들에게 가르치기 위하여 경전(經典) 등을 풀어 이야기하는 행위.

가톨릭교에서는 '강론(講論)', 불교에서는 '설법(說法)·설계(說戒)·설경(說經)'이라고 한다. 설교란, 주로 프로테스탄트 쪽에서 쓰는 말이며 각 종교마다 용어가 다른데, 설교는 구약시대의 예언자의 전통과 회당 예배의 전통을 이어받아 그리스도를 살아계신 하느님의 말씀으로써 증언한 초대교회에서는, 성찬과 함께 없어서는 안 될 예배의 요소가 되었다.

가톨릭에서는 예배(미사)가 제의(祭儀) 중심이어서 설교에 중점을 두지 않는 데 반하여 프로테스탄트에서는 설교를 가장 중요시한다. 설교가 예배에서 가지는 의미는 설교자의 사상을 전개하거나 도덕적인 어떤 교훈을 주는 것이 아니라, 성서가 증언한 진리를 나타냄에 있다. 설교는 신도들로 하여금 그 말씀을 통해 하느님과의 만남을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죄악을 회개하여 사죄의 은총을 덧입게 하여 새로운 자세로, 새사람된 모습으로 세상을 살아가게 하려는 데 있다. 설교에는 권위가 있어야 하며, 설교자는 모름지기 성령의 능력을 덧입어야만 한다.

설교 방법에는 성경 본문을 중심으로 설교하는 강해설교, 어떤 제목을 중심으로 하여 설교하는 주제설교를 비롯하여, 윤리적인 설교, 변증적인 설교, 교리적인 설교, 간증 설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참조항목

교리, 목회, 경전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