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 secondary memory unit , 補助記憶裝置 ]

요약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가 아닌 외부에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한 기억장치를 말한다. 주기억장치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많은 자료를 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

하드디스크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가 아닌 외부에 존재하여 주기억장치의 한정된 기억용량을 보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전원이 차단되어도 기억된 내용이 상실되지 않는다.

반도체로 만들어진 주기억장치는 처리속도가 빠르기는 하지만, 대부분 전원이 끊어지면 저장된 자료가 소멸되고 가격이 비싸 다량의 자료를 영구적으로 보관할 수가 없다. 그러나 보조기억장치는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기는 하지만, 다량의 자료를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보조기억장치는 자료 접근방법에 따라 순차접근(sequential access) 방식과 직접접근(direct access) 방식이 있다. 순차접근 방식은 정보를 순차적으로만 읽고 쓰기를 하는 방식으로서 기록 밀도가 좋으나 정보검색에 많은 시간이 걸리고, 자료의 삽입과 삭제시 재구성해야만 한다. 자기 테이프가 이에 속한다.

직접접근 방식은 순차적으로 또는 필요한 위치에서 직접 읽고쓰기를 하는 방식으로, 자기드럼과 자기디스크가 이에 속하며, 이러한 장치를 직접처리장치(DASD:direct access storage device)라고 한다.

보조기억장치로 사용되는 것으로는 자기테이프, 자기디스크 등과 같이 자기를 이용하거나 레이저 디스크와 같이 을 이용하는 것, 광자기디스크처럼 이들 둘을 이용하는 것이 있다. 개인용 컴퓨터에 많이 사용되는 플로피 디스크, 하드 디스크, CD-ROM 등도 보조기억장치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