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억장치

주기억장치

[ main memory unit , 主記憶裝置 ]

요약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보조기억장치로부터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이동시켜 실행시킬 수 있는 기억장소로 전원이 끊어져도 기억된 내용이 보존되는 롬(ROM)과 전원이 꺼지면 모든 내용이 지워지는 휘발성 메모리 타입의 램(RAM)이 있다.
램

컴퓨터의 주요 구조는 크게 중앙처리장치(CPU),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및 입출력장치로 구분할 수 있다. 주기억장치는 프로그램을 기억하는 프로그램 영역과 입력자료를 기억하는 영역, 출력자료를 기억하는 영역, 작업을 실행하여 중간계산결과를 기억하는 작업영역으로 구성된다.

주기억장치의 기억매체로 과거에는 자기코어(magnetic core)를 사용하여 코어를 통과하는 전선에 전류를 보내 자화된 방향에 따라 0과 1을 기억하게 하였다. 그러나 현재는 대부분 반도체 기억장치를 사용하는데, 반도체 기억장치에는 롬(ROM)과 램(RAM)이 있다.

롬은 읽기만 하는 기억장치로서 전원이 끊어져도 기억된 내용이 지워지지 않으며, 종류로는 마스크롬, 피롬, 이피롬 등이 있다. 마스크롬은 제작할 때 내용을 기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임의로 바꿀 수가 없다.

램은 기억된 내용을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저장할 수 있으나 전원이 꺼지면 기억된 내용이 모두 지워진다. 따라서 휘발성메모리라고도 한다. 램에는 에스램(static RAM)과 디램(dynamic RAM)이 있다. 에스램은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은 기억된 내용이 유지되고, 디램은 전원이 공급되어도 주기적으로 충전(refresh)을 하여 주어야 기억된 자료가 유지된다. 디램은 주로 대용량 기억장치에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