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디스크

자기디스크

[ magnetic disc , 磁氣─ ]

요약 레코드판과 유사한 원판(disk)에 자성체를 입히고, 원판의 정해진 궤도를 따라 자기헤드가 이동하면서 자료를 기록하거나 판독하는 컴퓨터 보조기억장치.
자기디스크

자기디스크

대용량 보조기억장치로서 자기테이프 장치와는 달리 자료를 직접 또는 임의로 처리할 수 있는 직접접근 저장장치(DASD)이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레코드판과 같은 형태의 알루미늄과 같은 금속성 표면에 자성물질을 입혀서 그 위에 데이터를 기록하고 기록된 데이터를 읽어낸다.

회전을 중심으로 자료가 저장되는 동심원을 트랙(track)이라고 하며 하나의 트랙을 여러 개로 구분한 것을 섹터(sector)라고 하고, 동일 위치의 트랙 집합을 실린더(cylinder)라고 한다. 안쪽의 트랙과 바깥쪽의 트랙이 길이는 다르지만 정보량은 같게 되어 있다. 실린더, 트랙, 섹터의 번호는 자료를 저장하는 장소 즉 주소로 이용된다.

자기디스크는 디스크 구동장치(disk driver)와 디스크 팩으로 구성된다. 디스크 구동장치는 액세스 암(access arm), 액츄에이터(actuator), 회전축으로 구성된다. 디스크 팩은 여러 매의 디스크를 쌓아 올린 형태로 한 개의 기억단위로 취급되는 것을 뜻하는데, 이들 디스크 전체를 볼륨(volume)이라 하며 디스크 팩에서 제일 위의 윗면과 제일 아랫면은 보호면으로 사용되므로 기록되지 않는다.

데이터를 판독하거나 기록하기 위한 작업은 액세스 암의 헤드가 작동할 수 있는 준비 상태에서 시작되며, 디스크면에 기록된 내용을 찾기 위하여 액세스 암이 저장 위치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탐구시간(seek time)이라 하고, 해당 실린더에 저장된 데이터를 찾기 위하여 레코드 위치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탐색시간(search time)이라고 한다.

또한 회전하고 있는 디스크 위에 헤드가 위치한 후 찾고자 하는 데이터 레코드의 기록 부분이 헤드 아래까지 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회전지연시간(rotational delay time)이라 하고, 주기억장치와 자기디스크 장치 간에 데이터 전송을 위하여 걸리는 시간을 데이터 전송시간(data transfer time)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