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면

백운면

[ Baegun-myeon , 白雲面 ]

요약 충청북도 제천시 북서부에 있는 면.
백운면

백운면

위치 충청북도 제천시 북서부
면적(㎢) 135.64
행정구분 22행정리(9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충청북도 제천시 백운면 애련로 13(평동리 209-2)
인구(명) 2,858(2010년)

구학산(九鶴山:971m)을 경계로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신림면(神林面), 백운산(白雲山:1,087m)을 경계로 판부면(板富面)·흥업면(興業面)과 원주시, 십자봉(十字峰:985m)을 경계로 충청북도 충주시 엄정면(嚴政面), 원서천(院西川)을 경계로 산척면(山尺面), 시랑산(侍郞山:691m)을 경계로 봉양읍(鳳陽邑)과 각각 접한다.

원서천은 산지에서 발원하는 화당천(花塘川)을 비롯한 여러 하천의 물을 모아 면의 중앙부를 남류하면서 연안에 넓은 평야를 이룬다. 이 평야에서는 골말에 있는 저수지의 물을 이용하여 논농사가 활발하며, 그 밖에 고추·잎담배·과수·꽃 등의 특산물이 재배된다. 논농사지대의 평동리(平洞里)와 방학리(放鶴里) 일대는 내륙산간 침식분지이다. 봉양읍과 백운면을 잇는 유명한 박달재(500m)는 고려 고종 때 김취려(金就礪) 장군이 거란족을 물리친 전승지로 알려져 있다.

국가유산으로는 시랑사지(侍郞寺址)가 있다.

참조항목

박달재, 제천시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백운면 충청북도 제천시 북서부에 있는 면 제천시 북서쪽에 위치하는 백운산 남쪽 산간분지 지역이다. 조선시대 제천군에 속했으며 1995년 시·군 통합으로 제천시 백운면이 되었다. 현재 9개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원서천은 산지에서 발원하는 화당천을 비롯한 여러 하천의 물을 모아 백운면의 중앙부를 남류하면서 연안에 넓은 평야를 이루어 논농사가 활발하다. 면의 남쪽 제천천 협곡의 충북선 철로는 박하사탕 촬영지로 잘 알려져 있는 곳이다. 동쪽 시량산에는 제천읍으로 넘어가는 고갯길인 박달재가 있는데 조선시대부터 한양으로 가는 유명했던 옛길이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