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락바위봉

벼락바위봉

요약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판부면 금대동, 신림면과 충청북도 제천시 백운면 운학리의 경계에 있는 산.
위치 강원 원주 판부면 금대동과 신림면 금창리, 충북 제천 백운면 운학리의 경계
높이 939m

높이는 939m이다. 원주~제천간 5번국도상의 백운산 줄기에 있으며, 중앙고속도로를 경계로 치악산과 남북으로 마주보고 있다. 서쪽으로 수리봉~보름갈이봉~백운산~십자봉 능선으로 이어지고, 북쪽 가파른 계곡에는 치악산 자연휴양림이 조성되어 있다.

산세는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편이지만, 정상부는 바위 절벽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치악산쪽 전망이 좋고 비로봉 등도 관망할 수 있다. 자연휴양림에서 정상으로 오르는 길에 칠성바위, 거북바위 등 기암괴석을 볼 수 있고, 지름이 50cm 되는 삼각형의 좁은 바위구멍이 있는 구멍바위(산파바위)를 빠져나와야 정상에 이른다. 구멍바위를 지나 오른쪽 급경사 바위로 10m 올라가면 전망대인 벼락바위가 있다.

산행은 자연휴양림 매표소에서 시작하여 임도(林道)를 따라 고개와 능선을 거쳐 구멍바위를 지나 정상에 오른 다음, 북릉을 따라 헬기장을 거쳐 관리사무소쪽으로 내려오는 코스가 있고 산행시간은 3~4시간 걸린다. 주변에 신라시대의 고찰 구룡사(강원특별자치도 유형문화유산 24)와 국향사, 상원사, 영원사 등 사찰과 향토동물원이 있고, 치악산국립공원, 간현국민관광지, 금대유원지 등 관광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