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암

반려암

[ gabbro , 斑糲岩 ]

요약 어두운 색의 조립질 심성암으로 사장석, 단사휘석을 주성분으로 하는 암석을 말한다.
반려암

반려암

반려암은 사장석과 단사휘석을 주요 성분으로 하며, 황철석, 자철석, 감람석, 사방휘석, 흑운모, 각섬석 등의 부성분 광물을 포함하기 때문에 밀도가 높고 어두운 회색 혹은 검은색 계열의 색을 주로 띤다.

일반적으로 반려암에는 사장석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약 90%가량), 석영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에는 석영반려암이라고 하며 좀 더 밝은 색을 띤다. 또한 준장석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에는 준장석반려암이라고 한다. 화학 조성이 해양지각에서 산출되는 현무암과 동일하지만, 입자 크기가 1 mm이상되는 조립질인 경우가 많은데, 이는 해양지각 아래 심부 깊은 곳 (5km 이상의 깊이)에서 천천히 냉각되어 입자가 충분히 성장하였기 때문이다.

해양지각에서 거의 대부분이 분포하며, 가끔씩 대륙에서도 나타난다. 대륙에서 발견되는 반려암은 암주, 저반, 암맥 형태의 관입암으로 산출되거나 반려암을 포함하는 해양지각의 융기로 인해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러한 반려암은 지각 심부에서 형성된 마그마로부터 기원하기 때문에 밀도가 높은 크롬, 니켈, 코발트, 금, 은, 백금 등의 금속 광물을 함유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어두운 색의 암석으로써 상업적으로는 블랙화강암으로 불리기도 하며, 서양에서는 주방의 조리대와 묘비의 비석으로 사용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경상남도 지리산 부근에서 반려암의 대규모 노두면과 부산광역시 동래 인근에서 작은 규모의 노두면을 볼 수 있다.

반려암 본문 이미지 1
유문암석영반암화강암섬록암반암(섬록반암)안산암반려암휘록암현무암산성암중성암염기성암반상조직심성암반심성암화산암완정 질 조직유리 질 조직세립조립용암류저반암맥병반암주석영정장석백운모사장석감람석흑운모휘석각섬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