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산업

매스커뮤니케이션산업

[ mass communication industry ]

요약 매스 커뮤니케이션(매스컴)을 사업으로 경영하고 있는 신문 ·출판 ·방송 ·영화 등 산업의 총칭.

매스 미디어산업이라고도 한다. 일반 산업분류에서는 신문이나 출판을 ‘출판 ·인쇄’라 하여 제조업에 넣고 있으나 방송은 ‘운수 ·통신업’, 영화는 ‘서비스업’에 포함시키고 있는데, 신문 ·방송 ·출판 ·영화 등의 산업은 매스컴이라는 동일한 사회적 기능을 영위하는 공통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현대사회에서 중요성을 증대시킨 매스컴의 사회적인 역할을 분명히 하기 위해 일괄해서 다룰 필요가 있다.

또, 한국에서는 각 매스컴 산업이 사회적 기능의 동일성뿐 아니라, 경제면에서도 민간방송의 성립 이래 자본의 융합관계가 발달하여, 기업활동의 연관성도 깊어졌다. 각 매스컴 산업의 기업상호간의 관계는 각 매스컴 산업이 1970년대부터 정보산업의 발전을 계기로 그 관련기업과 상호 제휴하여 진출함으로써 한층 강화되었다. 한국에서는 6 ·25전쟁 이후 복구건설기를 거쳐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의 성과를 토대로 하여 산업의 근대화작업이 고조화하는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경제의 고도성장과 발맞추어 거의 같은 속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였다.

텔레비전소비재(消費財) 붐을 유발함으로써 급속한 보급을 가져왔으며, 그로 인해 매스컴의 놀랄 만한 발전을 보게 되었다. 기존의 매스 미디어 산업 중에서는 출판이 1960년 중반 이후에 주간지붐, 일반도서로서의 전집(全集)이나 기타 단행본 출간과 함께 새로운 판형(版形) 등의 출현, 그리고 발간부수의 증대 등으로 눈부신 성장을 하였다. 신문의 경우는 일반지(一般紙)에서는 소득의 증대 및 핵가족화에 따른 가구수의 증가로 발행부수가 늘어났다. 이에 대하여 대중오락의 주역을 담당했던 영화는 텔레비전의 영향과 여행 ·스포츠 등 레저의 다양화에 따라 관객이 격감하여 쇠퇴현상을 나타냈고, 방송산업에서도 라디오가 텔레비전의 발전으로 정체현상을 보이게 되어, 한국의 매스컴 산업은 텔레비전의 발전을 중심으로 불균형적인 발전을 이룩하였다.

이러한 매스컴 산업의 급격한 발전을 이루게 한 주요조건의 하나는, 광고비 지출이 폭발적인 증가를 나타냄으로써, 전면적으로 광고수입에 의존하여 경영하고 있는 상업방송(민간방송)은 물론이고, 신문이나 잡지도 순조로운 발전을 이룩하였으나, 매스컴에 대한 광고의 영향은 지대한 것이 되었다. 신문에서는 광고를 수용하기 위해서 증면이 불가피해졌고, 광고수입의 증대는 수입구성면에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 이 광고수입 중심의 신문경영으로의 이행이 문제로 대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