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면

내가면

[ Naega-myeon , 內可面 ]

요약 인천광역시 강화군에 있는 면.
고려산

고려산

위치 인천광역시 강화군
면적(㎢) 29.76
행정구분 14행정리(5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인천광역시 강화군 내가면 강화서로 249(고천리 797-1)
인구(명) 3,104(2013년)

동쪽으로 강화읍·선원면(仙源面), 북쪽으로 하점면(河岾面), 남쪽으로 양도면(良道面)·불은면(佛恩面)에 접하고, 서쪽으로는 황해를 사이에 두고 삼산면(三山面)과 마주한다.

지형적으로는 동쪽 면계(面界)에 고려산(高麗山:436m)·혈구산(穴口山:466m)이 솟아 있고 그 여맥이 서쪽으로 뻗어 있으며, 북쪽 면계에 낙조봉(落照峰:300m)이, 서쪽에 국수산(國壽山:193m)이 각각 솟아 있다. 산지 사이를 흘러내려 고려지(高麗池)로 흘러드는 복개천은 다시 해안지대로 나와 간척지 사이를 흘러내리고 있다. 주민은 농업에 종사하여 쌀·맥류·서류 등을 재배하는 외에 특용작물인 인삼과 과수 재배에도 주력하고 있다. 도로는 면의 중앙부를 남북으로 통하는 지방도(地方道)와 강화읍에 이르는 국도가 있고, 서부해안에는 외포리(外浦里)·포촌(浦村) 등의 나루터가 있다. 낙조봉의 산중턱에는 적석사(積石寺)의 고찰(古刹)이 있고, 외포리 북쪽에는 봉수대의 터가, 해안에는 3개의 돈대(墩臺) 터가 남아 있다.

문화재로는 계룡돈대(鷄龍墩臺:인천기념물 22), 내가지석묘(인천기념물 16), 적석사(積石寺), 강화 고천리(古川里) 고분군, 고려읍지(高麗邑址), 망양돈대(望洋墩臺), 당집(堂集), 삼암돈대(三岩墩臺), 황청리 봉화대(黃淸里烽火臺), 석각돈대(石角墩臺), 소릉지(紹陵址) 등 기타 여러 문화재가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강화군 내가면 조선시대이래로 내가면이라 하였는데 명칭은 1914년 행정구역 개편 이전에 있던 외가면의 안쪽에 있어 붙여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5곳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지형은 동쪽에 산지가 많고 대표적인 산으로는 고려산, 혈구산이 있다. 서쪽에는 간척으로 조성된 농경지가 비교적 넓게 펼쳐져 쌀농사가 활발하다. 서쪽은 바다에 접하며 예전부터 석모도를 오가는 포구가 여러곳에 있었는데 외포리선착장이 지금도 주변 섬을 오가는 포구로 운영된다. 유적으로는 계룡돈대와 망양돈대, 적석사가 대표적이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