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점면

하점면

[ Hajeom-myeon , 河岾面 ]

요약 인천광역시 강화군 북서부에 있는 면.
망월돈대

망월돈대

위치 인천광역시 강화군 북서부
면적(㎢) 36.20
행정구분 18행정리(8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인천광역시 강화군 하점면 강화대로 1220(신봉리 617-2)
인구(명) 3,995(2013년)

북쪽으로 양사면(兩寺面), 동쪽으로 송해면·강화읍, 남쪽으로 내가면(內可面)에 접하고, 서쪽으로 황해를 사이에 두고 교동면(喬桐面)·삼산면(三山面)과 마주한다.

중부와 남서부 지역은 역암(礫岩)과 사암(砂岩)으로 이루어진 충적층이며, 그 밖의 지역은 화강암질편마암으로 되어 있다. 북부에 별립산(別立山:400m)·봉천산(奉天山:291m), 남동부에 고려산(高麗山:436m)·시루메산·낙조봉(落照峰:350m)이 있으며, 중서부의 삼거천(三巨川) 유역에는 저평한 경작지가 형성되었다. 서울∼강화 간 국도가 면의 북부를 지나고 서울 등 대도시가 가까워 근교농업이 발달하였으며, 인삼의 재배도 활발하다.

국가유산으로는 강화 하점면 오층석탑(보물 10), 강화 하점면 석조여래입상(石造如來立像:보물 615), 강화 백련사 철아미타불좌상(白蓮寺鐵阿彌陀佛坐像:보물 994), 강화 지석묘(支石墓:사적 137), 봉천대(奉天臺:인천유형문화유산 28), 강화 부근리(富近里) 점골지석묘(인천기념물 32), 강화 부근리 고인돌군(인천기념물 44), 강화 삼거리 고인돌군(인천기념물 45), 원층사지(原層寺址:인천문화유산자료 9), 망월돈대 및 장성(望月墩臺-長城:인천문화유산자료 11), 신봉리 우상막(新鳳里偶像幕), 신봉리 도요지(陶窯址), 신봉리·장정리(長井里)의 고인돌군, 하음산성지(河陰山城址), 효은사지(孝恩寺址), 백련사(白蓮寺), 양오리(陽五里)·황촌리(黃村里)·신삼리(新三里) 등의 고인돌군, 연개소문구지(淵蓋蘇文舊址), 한산이씨(韓山李氏) 효자문, 청해이씨(靑海李氏) 효자문, 군기고지(軍器庫址), 별립산(別立山) 고분군, 무태돈대(無殆墩臺), 고려 산오정(山五井) 등이 있다.

〈봉천대〉 고려 중엽 봉씨(奉氏)의 시조 봉우(奉祐)의 5대손 천우(天祐)가 선조의 발상지인 하음(河陰)에 계단을 쌓아 올린 것으로 지금도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 조선시대에는 봉화대로 사용하였다 하며 화강석으로 만든 정방형의 사다리꼴 모양이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강화군 하점면 강화도 북서부에 있는 농촌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하음면과 간점면, 외가면을 통합하여 하점면이라 했다. 신봉리에 면사무소가 위치하며 현재 8곳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북부에 별립산(400m), 남동부에 고려산(436m)이 있다. 중서부의 삼거천 유역에는 넓은 평야지대가 형성되어 쌀농사가 이루어지며 강화도의 특산물인 인삼의 재배도 활발하다. 교통은 48번 국도가 동서로 관통하여 김포, 서울로 연결된다. 하점면은 문화유적이 많은 지역으로 강화역사박물관이 있다. 고려산에 백련사가 있으며 강화 지석묘, 망월돈대 등이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