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향교 대성전

나주향교 대성전

[ Daeseongjeon Shrine of Naju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 , 羅州鄕校 大成殿 ]

요약 전라남도 나주시 교동에 있는 조선 중기 향교의 대성전. 1963년 9월 2일 보물로 지정되었다.
나주향교 대성전

나주향교 대성전

지정종목 보물
지정일 1963년 9월 2일
소재지 전라남도 나주시 향교길 36-11 (교동) / (지번)전라남도 나주시 교동 32-3
시대 조선시대 중기
종류/분류 유적건조물 / 교육문화 / 교육기관 / 향교
크기 정면 5칸, 측면 4칸

1963년 9월 2일 보물로 지정되었다. 정면 5칸, 측면 4칸, 단층 팔작지붕이다.

주심포집의 계통으로 공포(栱包)는 기둥 위에만 배치하였다. 그러나 우설(牛舌)은 익공(翼工)과 비슷한 형태로 변하였고, 기둥과 기둥 사이의 창방(昌枋) 위에는 화반(花盤)을 배치하였다. 앞면은 1칸을 열어 툇간으로 하고, 그 안쪽에 고주(高柱)를 세웠으며, 중앙과 좌우 끝간에 각각 문짝을 달았는데, 출입문이 없는 기둥 사이는 큼직한 살창을 마련하였다.

이 툇간에 배열된 초석들은 윗면에 연판(蓮瓣)을 새긴 특별한 구성이다. 내부에는 후면에 4개의 고주를 세우고, 전면에 마루를 깔았고, 천장은 연등천장이다. 앞뒤의 고주에 대량(大樑)을 걸쳐 지붕을 가구(架構)하였고, 그 위에 접시받침과 첨차(檐遮)와 양봉형(樑奉形)을 갖춘 동자주형(童子柱形)의 대공(臺工)을 세우고, 종량(宗樑) 위에 배치한 대공은 파련대공(波蓮臺工)과 비슷한 형태를 갖추고 있다.

건물 내부의 고주와 주위의 평주(平柱)는 퇴량(退樑)으로 연결하였으며, 이것을 받는 공포의 살미첨차는 한몸으로 합쳐져 양봉(樑奉)형식을 취하고 있다. 외부에도 기둥머리 위의 첨차들은 1개의 장식판처럼 합쳐졌고, 아래의 기둥머리에 꽂힌 첨차는 하부의 윤곽이 복잡한 곡선을 이루고 있다. 공포와 지붕 가구재(架構材)의 세부 특징으로 보아 조선 중기에 조성된 건축으로 짐작된다.

참조항목

대성전, 나주향교

카테고리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