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유광

귀유광

[ 歸有光 ]

요약 당송(唐宋)의 시문을 규범으로 삼는 당송파의 저명한 문인이었던 중국 명나라 때의 문학자. 유명한 글로는 《선비사략(先妣事略)》,《사자정기(思子亭記)》등이 있는데 부한 정감이 쏟아져 나오는 점에서 명대적(明代的) 개성을 강하게 띠면서도 사실감을 지니고 있다.
출생-사망 1506 ~ 1571
희보
진천
국적 중국 명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중국 장쑤성 쿤산현
주요저서 《진천문집》(40권)
주요작품 《선비사략》

자 희보(熙甫). 호 진천(震川). 장쑤성[江蘇省] 쿤산현[崑山縣] 출생. 60세 때 진사(進士)가 되었으며, 그때까지는 고향에서 사숙(私塾)을 열어 수백 명의 제자들을 길러내었다. 명나라 초기의 문단은 진한(秦漢)의 문장을 모방하는 복고파(復古派)가 차지하고 있었는데, 후에 당송(唐宋)의 시문을 규범으로 삼는 일파가 일어났으며, 그는 모곤(茅坤)과 더불어 이 당송파의 저명한 문인이었다.

유명한 글로는 《선비사략(先妣事略)》 《사자정기(思子亭記)》 등이 있는데, 모두 과거를 회상하고 가까웠던 사람들을 애도하는 산문으로, 저절로 우러나온 진지한 감정이 독자의 심금을 울린다. 그의 산문은 풍부한 정감이 쏟아져 나오는 점에서 명대적(明代的) 개성을 강하게 띠면서도, 한유(韓愈) ·유종원(柳宗元) ·소동파(蘇東坡)의 산문이 가진 높은 밀도에 뒤지지 않는 사실감을 지니고 있다. 저서로 《진천문집(震川文集)》(40권) 등을 남겼다.

역참조항목

가정문학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