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법

간호법

[ nursing , 看護法 ]

요약 간호하는 방법.

보통은 간호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기초가 되는 것을 말하며 기초간호법·질환별 간호법·응급조치 등으로 나눈다.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간호업무는 이른바 팀 너싱(team nursing)이라 하듯이 팀의 리더로서의 간호업무, 기술제공자로서의 간호업무, 간호보조나 병동의 잡무처리자 등으로 이루어지는 간호업무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으며, 그런 일을 하는 사람들의 상호협력에 의하여 비로소 좋은 간호를 할 수 있다.

즉 집단적으로 조직된 간호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이 병원에서 하는 것만이 간호는 아니고, 가정이나 학교를 비롯하여 야외 등 어떠한 장소에서도 그 장소가 가지는 특색에 따라 요구되는 간호방법이 있으며, 간호원칙에서 벗어나는 일이 없이 적절한 간호를 해야 할 것이다.

간호방법이 좋다 나쁘다 하는 기준은 생명을 지켜야 한다는 것, 환자에게 안락감·안심감·신뢰감을 주어야 한다는 것, 인적·물적·시간적으로 낭비나 비효율적인 것 없이 경제적이어야 한다는 것 등의 3가지가 있다.

기초간호법에서 가정간호와 관련이 많은 것으로는 환자의 환경과 위생관리(병실·침구·병상의 관리 등), 일반간호기술(환자의 자세와 체위, 환자의 진찰, 환자의 안락, 체위 교환법, 환자 운반법 등), 청결(시트교환법, 잠옷 입히는 법, 구강·두발 및 전신의 청결법, 욕창의 예방법 등), 식사·배뇨배변, 감염예방, 붕대법 등을 들 수 있다.

환자에게 가장 가까운 환경은 병실이며, 병실의 위생관리는 간호의 출발점이 된다. 병실은 우선 휴식·수면·체온조절 등 생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되도록 적게 하도록 배려한다. 가정에서는 조용하며 햇볕이 잘 들고 너무 넓거나 좁지 않은 방을 선택하며, 병상의 우측을 넓게 하고, 실내의 청결·정돈을 비롯하여 환기·채광·조명·소음에 유의한다.

침구나 의류는 환자의 체온증발 때문에 습기가 생기기 쉬우므로 가끔 일광을 쬐어 무명베·모포 등의 탄력성을 유지하는 것 외에, 먼지를 흡수하기 쉬우므로 옷솔로 잘 털어야 한다.

역참조항목

간호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