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간호

[ nursing , 看護 ]

요약 병든 사람이나 다친 사람, 수술을 받았거나 받을 예정인 사람, 임산부, 지적장애자 및 정신병환자 등의 시중을 드는 것과 건강 및 복지의 증진, 유지 및 회복에 필수적이거나 도움이 되는 행위를 말한다.

현대의학이 도입되기 이전에는 거의 모든 간호가 가정에서 이루어졌으며 그 개념도 에 걸리거나 다친 사람을 돌봐주는 것에 국한되어 있었다. 따라서 질병의 경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칠 만한 간호가 거의 없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집에서 태어나서 병들어 죽었다.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병원이 생긴 이후부터 모든 간호는 주로 병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간호의 개념도 환자의 질병 자체보다는 인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일로 이해되고 있다. 또한 간호의 대상도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 가족, 지역사회로까지 확대되었다.

간호의 역사는 동양에서는 기원전 43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인도의 실론에 병원이 설립되어 환자를 세심하게 돌보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공급하고, 약을 준비하고, 마사지를 해주고, 몸을 깨끗이 해주는 등의 활동을 한 것이 최초의 간호로 알려져 있다. 서양에서는 과부와 미혼녀로 구성된 초기 기독교회의 여집사단 중 한 명인 포에브가 로마에 파견되어 병자를 돌보고 위로하는 일을 한 것이 최초의 간호로 알려져 있다.

근대적 의미의 간호는 나이팅게일 이후이다. 그녀는 크림전쟁(1854∼1856)이 일어났을 때 간호단을 조직하고 간호요원을 훈련시키는 등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간호활동을 했으며, 여자 간호사를 도입하여 환자 개개인에 대한 간호를 향상시켰다. 이러한 활동의 성과로 환자의 위생이 개선되고 사망률도 크게 감소했으며, 군대에서 간호사들의 간호활동과 업무에 관한 엄격한 기준이 정해졌다. 전쟁 이후 런던에 나이팅게일간호학교(Nightingale Home)를 설립하여 최초로 간호에 대한 정규교육과정을 확립해 간호를 하나의 전문직업으로 정착시켰다.

한국에서는 조선시대의 제도가 간호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 그 후 근대적 의미의 간호가 도입된 것은 영국성공회 선교부에서 파견된 코크라는 간호사가 간호사업을 시작하면서부터이다. 1903년 여성병원인 (普救女館;이화여대 의대 부속병원의 전신) 안에 간호부양성소가 설립되어 서양식 간호교육이 시작되었다.

오늘날 세계 각국의 모든 간호교육 체계는 나이팅게일이 만든 교육체계와 이에서 유래된 프랑스나 미국의 교육체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영국에서는 병원에서 3년간 임상교육을 실시하고, 프랑스에서는 28개월 동안 견습교육을 시키며, 미국에서는 대학에서 간호이론과 실습교육을 받는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간호사는 3년 이상 전문교육기관에서 간호학을 전공하고 국가가 공인하는 자격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