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ig 3.0 내리막길에서 D 기어 미끄러짐

그랜저ig 3.0 내리막길에서 D 기어 미끄러짐

작성일 2023.06.21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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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사고가 나서 차를 공업사에 맡겼는데요, 사고 사유가 제 운전미숙인지, 자동차의 문제인지 이런 저런 생각을 하느라 잠이 안 오네요..1분 내 벌어진 일이지만 상황을 제 의식의 흐름과 당시의 판단대로 정리해보았어요. 당시 상황과 그 동안 차에 있었던 몇 가지 문제점들 공유드리니 의견 부탁드려요.

사고 경위
1. 좌회전 해야했으나 길을 잘못들어 오르막길 직진함. 후진 후 좌회전 하려고 리버스로 기어 바꾸려했는데 드라이빙 기어 상태에서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니 차가 미끄러져 내려감
2. 이상하다 생각했지만 경사 때문이구나 하고 어차피 내려가야하니 좌회전 각이 나올 때쯤 브레이크를 밝아야겠다 생각하고 내려가게 둠
3. 어느 정도 내려간 후 브레이크 밟았으나 미작동
4. 계속 드라이빙 상태였기 때문에 액셀 밟으면 다시 올라갈 거라 생각하고 밟았으나 계속 미끄러져 내려감 (뉴트럴, 리버스 기어 아니었고 드라이브 였던 것 똑똑히 기억함)
5. 그래서 브레이크 밟고 파킹으로 기어 변동했으나 미작동하고 (사이드 브레이크는 안 걸었음) 굴다리에 뒷범퍼 부딪히면서 차 정지
6. 자동차 배터리 방전 (battery discharge) 문구 뜸
7. 한 동안 기어가 파킹이 락되어 있다가 풀렸고 풀린 후 액셀 밟아봤으나 앞으로 차가 안나감
8. 보험사 출동 시 다시 작동

그 동안 자동차 의문점
1. 차키 배터리 인식 안될 때가 있었고, 시동 키고 오른쪽 사이드미러 원하는 위치에 조정해두어도 조금 지나면 다시 내려감. 운전하다 내려가진 않음. 차 전기쪽 문제 있는 듯
2. 요즘 운전 시 특별히 가속 페달을 더 세게 밟지 않더라도 돌뿌리에 걸렸다가 급발진하는 느낌이 여러번 들었음. 처음에는 도로 상태나 트렁크에 있는 짐을 의심. 그러다 트렁크에 있는 짐을 빼보고 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봐야겠다고 오늘 생각함
3. 운전할 때 운전석 쪽에서 사각사각사각 작은 전동 모터 풀리는 소리? 오래된 자전거 체인 굴러가는 소리 같은게 들려서 검사 받아봐야겠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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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결론부터 말하면 질문자님 과실이 맞고 차량 구조를 잘 몰라서 생긴 일 입니다.

구조를 잘 모르더라도 전진은 D, 후진은 R만 잘 지켜졌더라면 안일어날 사고인데

질문자님 판단으로 D가 넣어져 있는 이상은 밟으면 앞으로 가겠지? 라고 생각한 시점부터 문제가 생긴 것 입니다.

혹시 예전에 펠리세이드 전복사고 사건을 기억하시나요?

한 차주분께서 후진이 넣어진채로 내리막길을 내려가다가 (변속실수)

시동이 꺼지고 브레이크가 안들어 (듣긴하지만 잘 안듣습니다. 물론 차 세워집니다) 전도가 된 일이 있었습니다.

질문자님의 상황에서도

오르막길에서 정차후 d가 넣어진 상태에서 엑셀을 깊게 밟았으면 차가 올라갓겠죠?

그런데 경사가

일반적으로 d넣고 브레이크 페달 떼면 전진하는 (클리핑 이라 합니다)게 가능한 정도의 기울기가 아니라

클리핑이 불가능한 경사였을겁니다.

그땐 엑셀을 밟아서 차에게 힘을 더 쓰라고 명령해야하고요.

차가 뒤로 슬슬 밀리기 시작했고

질문자님은 어짜피 뒤로 가야할거 그냥 내버려 두셨습니다.

그렇게 되면 차량의 밋션(기어)에선 미션 보호를 위해 시동을 꺼 버립니다.

즉, 전진을 해야하는 기어에서 후진으로 기어를 반대로 돌려버리니 (실제로 물려진 톱니가 반대로 돌아간다는건 아니지만 이해를 돕기위한 설명상 그렇습니다) 시동이 꺼집니다.

물론 시동이 꺼지지 않는 미션들도 있습니다.

자동미션이지만 내부 구조가 일반 오토미션과는 완전히 다른 종류고요.

아마 시동이 꺼졌는데도 질문자님께선 그걸 인지를 못하셨을겁니다.

그러니 엑셀을 밟아도 차가 계속 내려갔을거고요.

4기통 차량이였으면 진동이 컸을테지만

6기통인 3.0차량은 시동이 걸릴떄도 꺼질때도 부드럽습니다.

운행때도 그렇고요.

차량이 운행시 파킹을 넣어봤자

바로 빡!하고 걸리진 않습니다.

파킹은 중립(N)단에서 파킹 스프래그 라고 하는 손가락 한마디 반쯤 되는 얇은 쇳조각이 하나 걸쳐져있는 모양새입니다.

즉, 정지된 차량이 더이상 움직이지 않도록 톱니사이에 스프래그를 끼워서 못움직이게 하는 것이지

움직이고 있는 차량을 세울 순 없습니다.

스프래그 파손을 막기위해 일정속도 (3~5km/h이하) 이상에서는 따르르르륵 하며 걸리지 않고요.

전자식 기어들은 애초에 파킹단 진입 시도를 막아버립니다.

브레이크가 듣지 않았다고 하시는 것 도 깔짝깔짝 밟아서 그렇습니다.

내연기관 차량들의 브레이크는 진공의 도움을 받아 운전자가 밟는 힘을 몇배로 증폭시켜 제동을 만듭니다.

그런데 시동이 꺼지면 진공의 도움을 받지 못하게 되고 브레이크가 딱딱하게 바뀝니다.

다만, 바로 딱딱해지는게 아니라 한 두세번 밟을 정도는 됩니다.

그 안에 힘을 많이 줘서 차를 세워야하는데

깔짝대다보면 진공을 다 써버리게 되고

그뒤로 빡빡해진 브레이크는 평상시 힘의 서너배 이상은 줘야 제동이 가능합니다.

펠리세이드 사건때도 자동차 인플루언서인 박xx명장님께서 제동이 불가능하다는 소지의 영상을 업로드하셔서

하체힘이 모자란게 아니냐는 우스갯 소리가 나오곤 했었고요 ㅎㅎ

40kg대 여성분들이라도 시트포지션만 잘 잡아놓고 강하게만 밟아준다면 4바퀴 모두 락이 걸릴정도로 강하게 제동이 가능합니다.

다음에 차량 고쳐져서 나오면 시동걸지 마시고 브레이크를 한 서너번 밟아보세요

점점 빡빡해질겁니다.

그때 브레이크를 밟은채로 (일반상황보다 좀더 강하게 밟아야합니다. 발만 얹어선 안됩니다) 시동을 걸어보세요.

페달이 쑤욱 하면서 들어갈거에요.

그게 진공이 있고없고 차이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드라이빙 기어 상태에서 차가 내리막길에서 미끄러졌던 사고 경위를 알려주셨군요. 먼저 차의 문제점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차키 배터리 인식이 되지 않는 일이 발생하거나 사이드 미러 위치가 조정되는 일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는 차의 전기 시스템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추측됩니다. 또한, 요즘에는 가속 페달을 덜 세게 밟아도 돌뿌리에 걸렸다가 급발진하는 느낌이 드는 일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때 운전석 쪽에서 작은 전동 모터 풀리는 소리? 같은 것이 들리는 것으로 보아 차의 엔진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사고 경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내리막길에서 드라이빙 기어 상태였던 것을 기억하신다고 하셨는데, 이 경우에는 차가 내리막길에서 더 미끄러워져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리막길에서는 반드시 드라이빙 기어 대신, 2단 또는 1단을 선택하여 내려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사이드 브레이크를 걸고 주차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차량에 대한 검사가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차의 전기 시스템과 엔진, 그리고 브레이크 시스템 등에 대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서비스 센터나 정비소를 방문하시거나, 핸디맨 등의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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