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기어 N의 사용법, 오르막내리막시 기어변속법?

오토기어 N의 사용법, 오르막내리막시 기어변속법?

작성일 2009.09.20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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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으로 면허따고 차는 오토 구형 경차 이다보니 RPM표시계가 없구요,,

기어엔 P,R,N,D,2,L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그중에 궁금한것은,,

N의 기능은 중립이라 알고 있는데 어느때 사용하는 건가요??

(중립의 위치에 놓으면, 풋브레이크나 핸드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차가 밀리지 않는다는 건가요?)

 

또하나는 언덕길에 오르고 내릴때 차가 무지 힘들어함을 느끼고

오를때는 차가 끌린다고해야하나 그런 소리가 너무 크게 납니다~

(차가 터질까 불안불안한 상태로 가속을 합니다...)

물론 속력도 붙지 않아  뒤에선 답답해들 하시죠...ㅠㅠ

전 더 속터진답니다....ㅡㅡ;;

그래서 기어변속을 2나 L로 변경을 해야하는지 알고 싶구요~

만약 변경을 해야한다면  오르막이나 내리막이 시작되는 위치에서 변경을해야하는지

미리 보이기 시작한 몇 미터전에 하는지, 중간에 해야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변속을 해봤었는데 중간에 퍽! 하는 소리와 함께 속력은 떨어지고 무서웠습니다...ㅡㅠ)

 

생명과 연결되어지니 안전운전하는

제대로된 운전법을 고수님들께 물어볼께요~~  감사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자동변속기(Auto Transmission)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의 차이점을 크게 두가지로 나눠 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 첫째, 수동변속기는 클러치 페달을 밟아서 수동으로 기어입력을 한다.

- 둘째, 수동변속기는 클러치 디스크의 마찰로 힘을 전달하고,

           자동변속기는 유체(오일)의 힘으로 힘을 전달한다. 

 

그럼 자동변속기의 각 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P : PARKING을 뜻하며 말 그대로 주차시 사용합니다.

- R : REVERSE를 뜻하며 후진 기어를 말합니다.

- N : NATURE를 뜻하며 미션에 아무런 하중이 걸리지 않는 수동미션의 중립을 뜻합니다.

- 2 : 2속(자동미션에서는 단이란 표현을 쓰지 않으며 속이란 표현을 씁니다.)

       수동변속기의 2단을 뜻하며, 사용용도는 겨울철 빙판길에서 출발할때 과도한 힘을 주지않아

       미끄러짐을 방지합니다. 또한 내리막길에서 엔진 브레이크의 역할을 합니다.

- L : LOW를 뜻하며 수동변속기의 1단에 해당합니다. 저속으로 일정한 주행을 할때 사용하며,

       예로는 오르막길이 험난할 때 사용하지만...실제적으로 사용하는 일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왜냐하면...자동변속기에서 기어변속을 할때 엔진 회전수와 바퀴의 회전수를 비교하여 변속을 실시하는데

       고바위길에서 알피엠을 4~5000씩 올리는 경우는 거의 없기때문에 알피엠을 올리지 않는한 1속, 혹은 2속

       으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님께서 말씀하신 증상을 보니 미션 문제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자동변속기는 오일을 이용한 토크컨버터 형식이기 때문에 엔진의 힘이 고스란히 전해 지지않거든요

그래서 수동보다 연료를 더 많이 먹는 것이고요...그런데 이 토크컨버터란 놈이 오래쓰면 성능이 저하되기 마련입니다. 그러면 엔진의 힘을 98%전해 주던놈이 80%이렇게 전해 주기 시작하면...오르막에서 당연히 힘이 딸리게 되는 것이고요, 또한 기어를 저속으로 변환 하였을 때 턱~하고 치는 경우는 다판클러치가 열화되어서 신속한 응답성을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로...결론은....

 - 첫째, 차를 눈탱이 쳐 맞아서 잘 못 샀다!

 - 둘째, 비싼 수리비를 주고 수리를 하여야 한다...미션의 경우 적게는 40~80만원 정도 수리비가 듭니다.

 - 셋째, 그냥 돈도아까운데..퍼질때까지 누가 뭐라고하던 난 앞만보고 내스타일대로 운전하련다~

정도가 되겠네요...그냥 큰 경험하셨다고 생각하세요...다 그러면서 지식이 하나 둘 쌓이는 거랍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그중에 궁금한것은,,

N의 기능은 중립이라 알고 있는데 어느때 사용하는 건가요??

(중립의 위치에 놓으면, 풋브레이크나 핸드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차가 밀리지 않는다는 건가요?)

-N(중립)은 장시간 신호 대기시 사용할수 있습니다.  수동의 중립과 같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지않으면 경사면에서는 당연히 차가 움직입니다. 브에이크를 꼭 밟고 있어야 하겠지요

 

 

또하나는 언덕길에 오르고 내릴때 차가 무지 힘들어함을 느끼고

오를때는 차가 끌린다고해야하나 그런 소리가 너무 크게 납니다~

(차가 터질까 불안불안한 상태로 가속을 합니다...)

물론 속력도 붙지 않아  뒤에선 답답해들 하시죠...ㅠㅠ

전 더 속터진답니다....ㅡㅡ;;

그래서 기어변속을 2나 L로 변경을 해야하는지 알고 싶구요~

만약 변경을 해야한다면  오르막이나 내리막이 시작되는 위치에서 변경을해야하는지

미리 보이기 시작한 몇 미터전에 하는지, 중간에 해야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변속을 해봤었는데 중간에 퍽! 하는 소리와 함께 속력은 떨어지고 무서웠습니다...ㅡㅠ)

 

-경사도가 높은 오르막을 등판할 경우 2 또는L 기어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반대로 내리막도 마찬가지 입니다. 변속하는 시점은 약간의 운전 경험이 쌓이면 스스로 판단할수 있습니다.

 

유유카

N의 사용법, 오르막내리막시 기어변속법?

... 없구요,, 기어엔 P,R,N,D,2,L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그중에... 그래서 기어변속을 2나 L로 변경을 해야하는지 알고 싶구요~ 만약 변경을 해야한다면 오르막이나 내리막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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