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리막길 기어중립은 연료절약되나요 ???

내리막길 기어중립은 연료절약되나요 ???

작성일 2004.10.03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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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면허따구 제가 몇번 그런적이 있었습니다.. 연료가 절약되지 않을까하는
저는 중립이 아니라 그냥 클러치를 밟고 내려갔었죠..
그걸 한번은 아버지가 보시구섬 옛날차는 그게 연료절감이 됐는데 요즘차는
아니다 그리고 매우 위험한 방법이다..그렇게 말씀하시더라구요..
뭐.. 아버지말씀은 잘 모르겠구요..
어쨌든 그 후로 저는 내리막길에서 클러치를 밟지 않게 되었구요..

추석연휴에 아는 분과 전국투어?를 했는데.. 그사람이 중립에 놓드라구요
그래서 저는 그게 연료절감안된다더라 했는데요..

과연 내리막길에서 중립이든 클러치든 연료절감이 되는 방법이 있는건가요 ?
아니면 엔진브레이크?로 내려가는게 가장 안전한 방법일까요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현직 정비사입니다.
복잡한 용어는 최대한 배제하고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내리막길 중립은 연료절감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과거 기화기(캬브레이터) 형식이든 현재 ECU제어 분사식이든 마찬가지입니다.

다른분께서 이미 잘 설명해주셨듯이 자동차에는 연료제한장치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연료절감과 엔진보호차원에서 설계된 것인데요.
내리막 주행시 중립이나 클러치를 사용하면 연료절감효과를 볼 수 없게됩니다.

차종마다 대략 다르나 악셀을 밟지않고 차량알피엠이 1800-2000정도에 이르면
연료를 차단하게 됩니다. 그럼 시동이 꺼지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시동이 꺼질려면 다시 알피엠이 떨어져야 하는데 이땐 다시 연료를 공급해주게 되죠.

위의 상황을 재현하려면 고속평지주행이나 내리막 주행시 악셀을 놓는 상황이 됩니다. 즉 타력주행으로 달리는 것인데 이때는 차량의 운동에너지가 타이어-동력전달장치(등속조인트->변속기)등을 거쳐 엔진을 강제로 돌려주게 됩니다.

엔진은 원래 동력발생원이나 외부에서 강제로 엔진을 돌려주게되면 엔진피스톤에의한 압축저항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손실분만큼 차량의 운동에너지가 감소하게되고 이게 바로 엔진브레이크의 원리이며 기어단수가 낮을수록 효과가 커지게 됩니다.

뭐 엔진브레이크가 대단한것 처럼 생각하는데...그냥 악셀만 떼도 벌써 엔진브레이크 상태에 들어간 것이며 기어를 1,2단 내리면 적극적인 엔진브레이크 상태로 전환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가장 이상적인 내리막 주행법은 현재 도로경사및 넓이, 굴곡상태와 다른 차량과의 흐름을 고려해야하며 2-3단정도에서 악셀만 떼고 타력주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또 중립및 클러치 작동으로 내리막 주행시 단점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1. 연료컷이 작동하지 않아 연비절감을 할 수 없다.
2. 100% 브레이크에 의지하게 되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조기 마모
(브레이크 패드및 디스크로터의 조기 마모)
3. 긴 언덕에서 장시간 브레이크 사용시 브레이크 오일이 열화로인한
작동불능 상태 가능--> 바로 사고로 이어짐
4. 장시간 클러치 작동시 클러치 시스템의 조기 마모(포크나,,릴리즈 베어링등.)

등등.....


이상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고유가와 고물가에 ‘절약’이 운전자의 화두가 됐다. 연비를 아끼는 자신만의 노하우가 넘쳐난다. 이 중에는 옳은 것도 있고, 근거가 희박한 것도 있다. 속설대로 실행하기에는 위험천만한 이야기들도 있다. 자동차 전문가들을 통해 7가지 속설을 검증해 보았다.

 

(1) 신호 대기때 기어를 중립(N)에 놓는 게 좋다?

기어가 주차(P) 또는 N에 맞춰져 있으면 엔진은 시동이 꺼지지 않을 정도로만 회전한다. 반면 주행(D) 기어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달리려는 차량을 제어하는 셈이 돼 아무래도 연료가 더 들게 된다. 신호대기 상태에서 기어를 바꿨을 때 10∼15% 정도 연비가 좋아진다는 분석도 있다.

하지만 기어를 D에 두었을 때 새는 연료는 미세한 수준이란 게 일반적이다. 오히려 기어를 N에 맞춘 것을 깜빡 잊고 가속페달을 밟으면 변속기에 충격을 줘 엔진 브래킷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교차로나 신호대기가 매우 긴 상황이 아니라면 기어를 D에 두고 브레이크를 밟는 게 오히려 경제적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2)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N에 맞추면 기름 절약?

연비 절약을 떠나 결코 해서는 안 될 위험한 행동이라고 전문가들은 경고했다. 내리막길에서는 승용차도 1t이 넘는 무게로 가속을 받기 때문에 제동력과 엔진의 회전수가 떨어지는데, 이때 공회전 조절장치가 이상을 일으켜 시동이 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브레이크가 과열되고, 제동거리가 길어져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게다가 연비에도 도움이 안 된다. 요즘 나오는 차들은 전자장치를 통해 내리막에서 연료 공급을 차단하거나 시동을 유지할 만큼 최소한으로만 공급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N 기어에서 공회전 때보다 연료가 더 분사되는 경우도 있다.

 

(3) 고출력 앰프를 달면 연비가 나빠진다?

연비 때문에 라디오 청취나 저용량 전기제품 사용을 자제할 필요는 없다. 전기는 엔진에 장착된 발전기가 생산, 공급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사용량이 많아졌을 때이다. 이 경우에는 발전기 작동을 늘리기 위해 엔진의 힘을 빼앗는 구간이 늘어나 자연스레 추가로 연료가 소모될 수 있다. 용량이 큰 앰프를 달거나 개조를 잘못해 배선의 용량을 초과해 사용할 경우에는 기름이 더 들 뿐 아니라 화재나 고장의 원인이 된다.

 

(4) 기름은 절반만 채우는 게 연비 향상에 좋다?

기름 양은 자동차의 무게와 관계가 깊다. 차가 가벼워질수록 연비가 좋아진다. 트렁크에 짐이 적을수록 연비가 좋아지는 것도 무게의 영향 때문이다. 독일 보슈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차량 중량이 10㎏ 줄어들면 연비가 약 6% 증가한다. 연료통이 100ℓ일 때 절반인 50ℓ를 비우면 차량 무게는 44㎏ 정도 줄어든다. 소형차일수록, 또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시내 운전일수록 연료통이 가벼운 게 유리하다. 반면 정체가 없는 고속도로를 달릴 때에는 자동차가 계속 달리려는 관성을 받기 때문에 무게와 연비의 상관관계가 줄어든다.

 

(5) 아침에 주유하면 기름 더 많이 넣을 수 있다?

아침엔 기온이 낮기 때문에 연료의 밀도가 높아져 연비에 유리하다는 주장이지만 검증되지 않았다. 외부 온도에 관계없이 주유기를 통과하면서 연료의 온도가 비슷해져 별 차이가 없다는 견해도 있고, 일교차가 큰 더운 여름철을 제외하면 우리나라 기후에서는 주유하는 시간에 따른 연료의 밀도 차이가 거의 없다는 의견이 있다.

바쁜 출근길에 주유를 하면서 미처 세차 할인권을 쓰지 못한다면 더 손해일 수도 있다. 세차 서비스를 2000원(1ℓ)으로 보고, 연료통을 60ℓ로 가정하면 밀도가 2% 이상 차이 나야 이익이다. 하지만 그 정도의 차이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6) 트렁크보다 차 안에 싣는 게 연비에 좋다?

한 쪽 바퀴에 무게가 실리면 쏠림 현상이 발생하고, 주행할 때 저항이 증가한다. 따라서 무게를 분산하는 게 연비향상에 도움이 된다.

무거운 짐을 옮길 때 트렁크보다는 실내에 싣는 것도 연비를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승용차는 대부분 앞바퀴를 굴리는 전륜 구동형이다. 따라서 무게 중심이 뒤쪽에 있으면 앞바퀴가 위로 들려 타이어의 미끄러짐이 커지게 된다.

 

(7) 아는 것보다 실천이 중요하다?

쌍용차 액티언 연비대회에서 ℓ당 18.54㎞를 달려 우승을 차지한 정헌양(29)씨는 “매뉴얼대로 주행하는 습관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집이 서울 목동인 그는 시내 주행을 할 때에도 신호에 걸리면 미리 가속기에서 발을 떼고 속도를 늦춘다고 한다.GM대우의 ‘10만 에코드라이버 만들기’ 행사 참가자들은 인터넷 게시판에 “실내 주차장을 이용해 에어컨 사용량을 줄인다.” “부모님을 뒷좌석에 모셨다고 생각하고 안전운전을 한다.” 등 ‘실천 비법’을 공개했다.

 

<출처:서울신문 홍희경기자>

 

[ 참조 ]

오늘 여기저기 인터넷을 떠돌다 좋은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지포트라는 연료첨가제인데, 사용자들이 사용해 보고 좋다는 글이 5,000건이 넘게 있더군요.

 

휘발유와 경유 그리고 엔진오일 등으로 나눠지는데 회원이면 자유롭게 글을 올리는 사이트엿는데 나쁘다는 글은 정말 없었어요.

 

사용하면 차량 엔진이 좋아지고 힘이생겨 언덕 등판시에 엄청난 힘이 증가하는 변화가 있다고 합니다.

스피드를 즐기는 분들에겐 스타트가 뛰어나고 가속이 증가하여 따라올 차가 없다는 군요.

요즘같은 고유가 시대에 연료절약도 15%정도 된다고하니 관심있는 분은 한번 방문해서 알아보세요.

 

저도 이 참에 한번 사용해 볼 생각입니다....
한병에 2,000원하는데 15병 단위로 판매하고 택배비는 무료랍니다. ^^;


지금 회원가입하면 할인쿠폰(3,000원)과 덤을 더 주던데 괜찮다고 생각되시면 이 기회에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싶네요!

관심이 있으신 회원님들 한번 가 보세요.... 가시면

"사용후기"라는 게시판이 있는데 그걸 보셔야해요.


혼자 알기에는 좀 아까운 정보라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참 제가 주소도 따왔습니다....

http://www.gipot21.net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많은 분들이 rpm과 연료소모량이 비례한다 생각하시는데

그래서 클러치를 밟거나 중립에 놓으면 연료절약 된다고 생각하시죠..

하지만 꼭 그런게 아닙니다

중립에 있다고.. 클러치를 밟는다고 엔진 안돌아가는거 아닙니다.

다만 엔진과 동력장치의 연결을 끊어버리는것 뿐이죠

쉽게말해, 내리막 길에서는 엔진이 바퀴를 돌리는것 보다는

거꾸로 바퀴가 엔진을 돌리는 비중이 커집니다.

(물론 중립이나 클러치를 밟지 않았다는 가정하에)

다르게 표현하자면, 연료에 의한 운동 보다 중력에 의한 운동량이 많아지는 겁니다.

따라서 엔진 회전수를 나타내는 rpm이 급격히 상승하게 되겠죠
,
(다시 말하지만, 연료분사량이 많아져서 rpm이 증가하는게 아니라 중력의 영향으로 rpm이 증가하는겁니다)

자동차의 연료분사량은 엑셀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물론 다른 요인도 작용하겠지만(특히 오토)...

가장 큰 역할을 하는건 엑셀입니다.

rpm은 말 그대로 분당 엔진 회전수를 나타내는 것이지

연료 소비량을 나타내는게 아닙니다.

다만 rpm은 각 단별 기어비에 따른 속도에 비례할 뿐입니다.

중립에 있던, 클러치를 밟던, 몇단에 있던, rpm이 얼마던지간에

엑셀에서 발만 떼면 연료소비량은 가장 적어집니다.

반대로.. 알피엠이 1000이든 6000이든 간에

엑셀을 깊게 밟으면 연료소비량은 최대가 됩니다

엑셀을 최대한 깊게 밟는걸 풀스로틀(주로 바이크에 쓰는 표현이지만)이라고 하죠

풀 스로틀의 뜻을 곰곰히 생각해보면 이해가 되시리라 믿습니다 -.-

마지막으로 한마디만 더하자면..

내리막에서 중립에 놓으면 아무래도 탄력이 더 붙기 때문에

아주 약간은 연료절약이 될 수도 있지만

브레이크 한번 밟으면(기타 다른 요인에 의해 탄력이 죽으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급출발/급가속/급제동이 기름많이 먹는다는 것도 이런 이유때문입니다)

제생각으로는..

그냥 4~5단 정도에 놓고 내려가도 (엑셀링 없이도) 충분히 속도가 난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목숨걸고 하는' 내리막길 중립은 말리고 싶습니다 -.-

내리막길 기어중립은 연료절약되나요 ???

... 연료절약되지 않을까하는 저는 중립이 아니라 그냥...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내리막길 중립은 연료절감에... 원리이며 기어단수가 낮을수록 효과가 커지게 됩니다.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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