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퍼슨 공화파

제퍼슨 공화파

다른 표기 언어 Jeffersonian Republicans

요약 미국 최초의 야당.
정식 명칭은 Republican Party.

제퍼슨 공화파는 1801~25년 미국의 집권당이었다.

1790년대초에 조직되었으며 미국 민주당의 전신이다. 조지 워싱턴 행정부하에서 재무장관 알렉산더 해밀턴은 강력한 재정정책을 실시했다. 그러나 신연방법안(1787)에 반대했던 반연방주의자들은 해밀턴의 재정정책에 반기를 들고 결집하기 시작했다. 1791년 강력한 중앙정부와 느슨한 헌법체제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연방당으로 조직되자, 각 주의 권리와 엄격한 헌법체제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워싱턴 행정부의 초대 국무장관 토머스 제퍼슨을 중심으로 결집했다.

공화적이라는 용어는 원래 반군주제적인 성격을 강조하는 것으로서 프랑스 혁명이념에 영향을 받았다. 미국 공화주의자들은 연방주의자의 귀족주의적 태도를 우려했는데, 확실히 워싱턴 행정부는 왕당주의적 행태를 보여주었다. 권력이 지나치게 중앙집권화되고, 해밀턴의 재정정책은 평민을 희생하여 부자를 이롭게 했다. 공화주의자 연합, 즉 제퍼슨주의자들은 1793년에 발발한 영국·프랑스 전쟁 기간에 프랑스의 지원을 받아 강력히 부상했다.

비록 군주국 영국에 대한 저항이 1790년대까지 지속적인 통합의 요인으로 작용했지만, 제퍼슨 공화파는 연방주의자들의 후원을 받는 제이조약(1795) 및 외국인 규제법과 보안법(1798)에 반대하여 투쟁했다.

역설적이게도 최초의 공화파 대통령인 세 사람, 즉 제퍼슨(1801~09), 제임스 매디슨(1809~17), 제임스 먼로(1817~25)는 부유하고 귀족주의적인 남부 대지주 출신이었으나 자유주의적 정치철학을 공유하고 있었다.

비록 1800년 선거에서 제퍼슨이 아슬아슬하게 승리를 거두기는 했으나 제퍼슨이 이끄는 야당의 정치적 승리는 '신세계'의 실험적인 정부하에서도 권력이 평화스럽게 교체될 수 있으며, 투표권이 확대됨에 따라 지방의 중소 지주들도 권력을 장악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집권에 성공한 제퍼슨 공화당원들은 연방주의자들의 정책을 수정하려고 시도했으나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던 어떠한 제도도 폐지시킬 수 없었다. 예를 들어 국립은행은 1811년 설립허가서가 만기될 때까지 계속 유지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퍼슨 대통령은 행정부에 민주주의적 기풍을 진작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그는 자신의 취임식에서 6륜마차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걸어서 취임식장인 국회의사당으로 갔으며, 연두회견을 사적으로 발표하기보다는 참모를 통해 국회에 전달했다. 또한 제퍼슨은 연방세 폐지, 국채 회수, 군대 축소를 단행했다.

그러나 대외관계에서 제퍼슨과 그의 후임자는 1803년 루이지애나 매입에서 보여주듯이 연방주의자들의 민족주의적 정책을 계승하지 않을 수 없었다. 1808년 이후 약 20년 동안 제퍼슨 공화파는 통일된 정치조직이라기보다는 개인과 분파의 느슨한 연합체였다. 1820년대에 제퍼슨 공화파는 국가공화당과 민주공화당으로 양분되었는데, 국가공화파는 다니엘 웹스터 같은 연방주의자들과 존 퀸시 애덤스, 헨리 클레이 등 영토팽창주의자들이 주도했으며, 그후 10년 동안 휘그당의 중심이 되었다.

다른 하나는 민주공화파로서 마틴 밴 뷰런이 조직했다.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된 민주공화파는 지역문제, 인본주의적 문제, 주(州)의 권리, 농민들의 이해관계, 민주적 절차 등에 관심을 보였다. 당시의 인류평등주의적 정서에 부합하기 위해 민주공화파는 1829~37년 앤드루 잭슨이 대통령으로 봉직하는 동안 민주당으로 개칭되었다.

제퍼슨 공화파(Jeffersonian Republicans)
제퍼슨 공화파(Jeffersonian Republica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