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우리

가슴우리

[ thoracic cage ]

요약 흉강을 둘러싸며 팔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뼈와 연골로 이루어진 골격계
계통 골격계

정의

가슴우리는 흉강을 둘러싸며 팔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뼈와 연골로 이루어진 골격계이다. 전형적인 가슴우리는 12쌍의 갈비뼈, 복장뼈, 갈비연골과 12개의 등뼈로 구성되며, 근육근막, 피부와 같이 가슴벽을 형성한다.

위치

가슴 부위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형태 및 구조

가슴우리는 앞쪽으로는 복장뼈, 뒤쪽으로는 등뼈 및 가슴우리를 양측에서 둘러싸고 있는 12쌍의 갈비뼈로 이루어져 있다.

가슴우리의 상부는 위가슴문이라 하며. 상대적으로 좁은 공간이지만 그 안에 중요한 혈관계, 호흡기계, 소화기관계 등의 구조물이 통과한다. 위가슴문을 구성하는 뼈는 복장뼈자루, 1번 갈비뼈 및 1번 등뼈이며, 앞쪽이 뒤쪽에 비해 2~3cm 낮은 비스듬한 타원형 구조이다. 위가슴문은 양쪽의 벽쪽가슴막을 덮고 있는 가슴막위막(두꺼워진 가슴 내 근막) 으로 나눠진다. 위가슴문을 지나는 중요 구조물로는 머리, 목 및 팔로 연결되는 중요 동정맥 및 상완신경총 등이 있으며, 기관. 식도 등의 구조물이 목을 지나 가슴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아래가슴문은 위가슴문에 비하여 훨씬 넓은 구조물로, 앞쪽은 칼돌기, 앞 옆쪽은 7번 갈비뼈부터 10번 갈비뼈의 갈비연골이 합쳐진 부위, 뒤 옆쪽은 11번 갈비뼈의 전반부와 12번 갈비뼈의 몸통, 뒤쪽은 12번 등뼈로 구성된다. 이 아래가슴문은 앞쪽으로는 10번 등뼈 높이이며, 양 바깥쪽으로는 갈비뼈가 아래 쪽을 향하고 있어서 2번 허리뼈 높이까지 내려오고 뒤쪽으로는 12번 등뼈 높이이다. 앞쪽이 가장 높게 위치하며 양 옆이 가장 낮은 위치이고 등쪽은 그 중간 높이에 위치하게 된다. 흉곽 출구의 아래 경계는 가로막이며, 아래가슴문의 뒤쪽으로 내림대동맥(하행대동맥), 식도, 아래대정맥(하대정맥)이 지나간다.

앞에서 본 가슴우리 형태

앞에서 본 가슴우리 형태

옆에서 본 가슴우리 형태

옆에서 본 가슴우리 형태

하위 기관

- 등뼈 : 목뼈 아래에 이러지는 12개의 척주
- 갈비뼈 : 가슴우리의 대부분을 형성하는 납작하고 휘어진 12쌍의 뼈
- 복장뼈 : 가슴우리의 앞쪽 중앙에 있는 뼈
- 갈비연골 : 늑연골이라고도 하며, 갈비뼈의 끝에 붙어 갈비뼈와 복장뼈 사이를 이어주며, 딱딱한 두 뼈들 사이의 압력을 분산한다.

기능

호흡기계의 일부로서 허파가 속한 흉강을 닫힌 공간으로 유지하여 가로막이 수축하여 편평해져서 아래로 내려가고 갈비사이근이 수축하여 가슴우리가 올라가고 확장되면서, 허파의 부피가 늘어나고 허파꽈리기관 안이 음압을 이루면서 들숨(흡기)이 일어난다. 날숨(호기)은 가로막과 갈비사이근이 이완하면서, 탄성에 의해 복원력이 생겨 흉강 내 공간이 축소되면서 일어난다. 또한 가슴 안의 장기를 보호하고, 팔을 지탱하며, 목, 등, 팔, 가슴 근육이 부착되는 곳이기도 하다.

관련 질병

골절, 흉곽탈출증후군(위가슴문증후군)

관련 검사

흉부 X선 촬영(X-ray), 늑골촬영(rib cage series), 흉부 컴퓨터 단층촬영(chest CT)

동의어

흉곽(胸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