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내과

소화기내과

[ division of gastroenterology ]

정의

소화기는 다양한 장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소장에는 십이지장, 공장, 회장이 포함되고, 대장은 맹장, 충수돌기, 결장(상행, 횡행, 하행, S자) 및 직장으로 구성된다. 체내에서 소화기는 음식물의 소화 및 흡수, 체내 저장 및 주요 생체 활성 물질의 합성 및 해독 작용, 배설 등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소화기내과는 식도, 위, 소장, 대장 질환과 간 질환, 췌장 및 담도(담낭) 질환 등 각종 소화기 질환에 대해 전문적인 진료 및 치료를 담당하고 있다.

위장관 분야에서는 식도, 위, 십이지장 및 대장 질환에 대한 일반적인 진단 내시경뿐만 아니라, 초음파내시경, 캡슐내시경 및 소장내시경 등의 특수 내시경 검사를 시행한다. 이와 함께 조기 위암 및 대장 용종 등 각종 위장관 질환에 대하여 전문적인 치료 내시경을 시행한다. 간 분야에서는 희귀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간질환의 진단 및 치료를 수행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대학병원에서는 전문화된 간 센터를 중심으로 간암의 치료, 간이식(이식외과 협진), 만성 간질환 및 그에 따른 합병증에 대한 집중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췌담도 분야에서는 췌장염, 담석 등의 비교적 흔한 질환은 물론이고 췌장암, 담관암 등의 드문 난치성 질환에 대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난치성 질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여러 진료과 간의 협진이 필수적이다. 소화기내과에서는 조기 위암, 간암, 췌담도암 및 염증성 장질환 등 드물지만 심각한 질병의 치료를 위해서 외과, 영상의학과, 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과, 병리과 등 각 과와의 협진을 조율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다음은 소화기내과의 진료가 필수적인 주요 증상이다.

일차적인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속 쓰림이나 신물 오름, 상복통의 경우에는 소화성 궤양이나 역류성 식도염 등의 질병일 가능성이 있다. 발열 혹은 구토가 동반되거나 일상 생활을 지속할 수 없을 정도의 심한 복통이라면 급성충수돌기염(흔히 급성맹장염으로 불리우지만 이는 정확한 표현이 아님), 담석증 및 급성담낭염 등의 입원 치료가 필요한 응급질환 및 소장 혹은 대장의 폐쇄를 초래하는 질병(수술 후 장폐색, 대장암 등)일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식사를 할 수 없을 정도의 심한 변비나 4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설사 등에서도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대장내시경을 고려해야 한다. 횟수나 양에 무관하게 피를 토하거나(토혈), 혈변(위, 십이지장 출혈의 경우에는 혈색소가 소장을 통과하면서 소화효소에 의해 변성됨으로써 검은색 혈변으로 나타나지만, 대량 출혈이거나 대장에서의 출혈인 경우에는 선홍색 혈변으로 발현됨)의 경우에는 즉각적인 소화기내과 진료가 필요하다.

성인에서 발생한 빈혈의 경우에도 위장관 출혈에 기인한 경우가 많으므로 내시경 검진이 추천된다. 또 한국인에서 위암 및 대장암이 흔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45세 이상의 성인에서는 특별한 소화기 증상이 없어도 만성 피로감, 체중 감소 등이 발생한 경우에 소화기내과 진찰 및 내시경 검진이 추천된다. 간 질환의 경우에는 특징적인 증상 없이 피로감, 소화불량황달로 발현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바이러스성 간염(B형 및 C형 간염)의 병력이 있거나 음주 및 비만과 동반된 지방간이 진단된 경우에도 정기적인 소화기내과 진료가 필요하다.

위암이나 대장암 등의 소화기 암 검진의 경우에도 소화기내과에서 시행 받는 것이 권장되며, 특히 조기 위암의 경우에는 내시경 판독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소화기내과 전문의에 의한 내시경 검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소화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시술하는 건강검진센터를 이용하거나, 소화기내과 외래를 통한 검진이 바람직하다. 타 병원에서 내시경 등의 검사를 이미 시행 받은 후에 종합병원 소화기내과로 내원하는 경우에는 미리 해당 병의원에서의 검사 결과지와 사진 파일(CD형태)을 요구하여 지참하는 것이 좋다.

진료질병

위염, 위궤양, 위암, 십이지장염, 간암, 간경변, 알코올성 간질환, 담석, 과민성 장증후군, 대장용종

역류성 식도염, 식도암, 식도 협착, 위염, 소화성궤양, 위궤양, 위용종, 위암, 위림프종, 소화불량, 위배출 장애, 토혈, 십이지장염, 십이지장궤양, 간염, 간암, 간경변(간경화), 지방간, 알코올성 간질환, 담석, 담낭염, 담낭암, 담관담석, 담관염, 양성 담관 협착, 담관암, 췌장염, 췌장암, 장염, 장폐쇄, 장출혈, 소장암, 설사, 변비, 대장게실, 과민성 장증후군, 장결핵, 염증성 장질환(궤양성대장염, 크론병), 대장용종, 대장암, 직장용종, 직장암

하위진료과

위장-대장 세부분과, 간 세부분과, 췌담도 세부 분과

위장-대장 세부분과, 간 세부분과, 췌담도 세부 분과로 구분되지만, 심각한 중증 질환을 제외하고는 동일한 의사가 모든 소화기내과 환자를 진료할 수 있다.

주요시술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술,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 췌담도 내시경, 담관 내시경, 간암 치료, 정맥류 치료

1)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술(endoscopic submucosal dissection, ESD)
위와 대장의 조기 암, 선종 및 큰 용종을 수술을 통하지 않고 내시경을 이용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절제한다.

2)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endoscopic mucosal resection, EMR)
위와 대장의 용종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절제한다.

3) 췌담도 내시경, 담관 내시경
담석 및 담관 협착의 치료에서 가장 우선시되는 시술법이다.

4) 간암 치료
경피적 에탄올 주입술, 경동맥화학색전술(영상의학과 협진), 고주파 치료(영상의학과 협진) 등의 비수술적 방법을 통하여 간암을 치료한다.

5) 정맥류 치료
간경변의 심각한 합병증인 식도정맥류와 위정맥류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 약물치료, 식도정맥류 결찰술(endoscopic variceal ligation, EVL), 내시경적 경화요법(endoscopic injection sclerotherapy, EST), 역행성 경정맥 풍선 폐쇄술(ballooned retrograde transvenous obliteration, BRTO, 영상의학과 협진), 경정맥 간문맥정맥 단락술(transjugular intrahepatic portosystemic shunt, TIPS, 영상의학과 협진) 등이 이용된다.

주요검사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췌담도내시경, 초음파내시경, 캡슐내시경, 소장내시경

1) 위내시경(상부 위장관 내시경)
위암 검진 및 식도, 위, 십이지장의 질병 진단을 위한 대표적 검사법으로 8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하다.

2) 대장내시경(하부 위장관 내시경)
대장암 검진 및 대장, 직장의 질병 진단을 위한 대표적 검사법으로 검사에 앞서 장을 깨끗이 비우는 과정(장정결)이 매우 중요하다.

3) 췌담도내시경
담석의 진단과 황달 및 췌장질환의 감별 진단에 도움을 준다.

4) 초음파내시경
조기 위암 등에서의 조직침범 정도 및 췌담도 질환에 대한 가장 정확한 진단법이고, 위장관 상피하 종괴의 감별 진단에도 도움을 준다.

5) 캡슐내시경
내시경 시술의 고통 없이 간편하게 장점막을 육안 평가할 수 있는 검사법으로 최근 비약적인 기술적 진보가 이루어지는 분야이다.

6) 소장내시경(단일풍선 소장 내시경)
기존의 내시경으로 접근할 수 없었던 소장(공장, 회장) 질환의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하다.

동의어

위장관내과, 간내과, 췌담도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