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술머리

암술머리

[ stigma , 柱頭 ]

암술머리는 암술의 한 기관으로 암술대의 끝 부위에 주로 위치한다. 암술머리는 꽃가루가 안착하여 발아하는 장소이다. 대부분의 암술머리는 점액질을 분비하여 끈적거리므로 꽃가루를 쉽게 포착할 수 있다. 꽃가루의 전달 방법이나 이를 전달하는 곤충 등에 따라 암술머리는 다양한 모양으로 진화되었다.1)

가지 꽃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목차

기능

암술머리는 꽃가루가 발아하는 데 필요한 수분 및 영양분을 공급하는 기능을 한다. 꽃가루는 건조한 상태로 수술을 떠나므로 암술머리로부터 수분을 공급받아야 발아할 수 있다. 대부분의 암술머리는 표피에 있는 돌기세포(papillae)로 부터 분비된 점액질로 덮여 있다. 분비액에는 수분 외에 다양한 2차대사물, 단백질, 세포벽 전구체, 꽃가루가 자라는 데 필요한 영양분 및 꽃가루 발아를 시작하게 하는 신호물질 등이 있어 꽃가루의 발아 및 생장을 돕는다. 이러한 분비물은 수정 후 암술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역할도 한다.2)

배추, 무, 유채 등의 십자화과 식물에서 암술머리는 자신의 꽃가루가 발아하지 못하고, 유전적으로 동질성이 적은 다른 개체로부터 온 꽃가루를 선택적으로 발아시킴으로서 타가수정을 촉진한다.  

모양

대부분의 암술머리는 꽃자루 끝에 둥그런 모양으로 달리나, 좀 더 커져서 머리모양(두상)이 되기도 한다. 암술머리는 종종 열편으로 갈라지기도 하며, 끝이 뾰족하기도 하다. 옥수수의 암술머리는 머리카락처럼 길고 가늘며, 벼의 암술머리는 빗처럼 갈라진다. 목련 및 붕어마름 등의 오래된 속씨식물들은 암술머리가 심피의 가장자리가 만나는 측면에서 아래쪽으로 길게 뻗어 있다. 

애기똥풀 꽃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하늘말나리의 암술머리는 머리모양으로 둥글다.

하늘말나리 꽃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목련꽃 암술 

목련 꽃 (출처:GettyimagesKorea)

더덕의 암술머리는 셋으로 갈라진다.

더덕 꽃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메꽃의 암술머리는 둘로 갈라진다. 

메꽃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벼의 암술머리는 빗처럼 갈라진다.

벼 암술머리. 수분 전(왼쪽)과 수분 후(오른쪽)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옥수수의 암꽃은 머리카락처럼 길고 가는 수백 개의 암술머리를 꽃 밖으로 내보내 꽃가루받이를 한다.

옥수수 암꽃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참고문헌

1. 이규배 (2016) 식물형태학 제3판. 라이프사이언스,
2. Rejon JD, Delalande F, Schaeffer-Reiss C 등 (2014) The plant stigma exudate. A biochemically active extracellular environment for pollen germination? Plant Signaling & Behavior, 9: e28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