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로

이천로

[ 梨泉路 ]

요약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육거리에서 남구 봉덕 네거리에 이르는 가로로 금호강 지류인 신천을 따라 형성되어 있고, 북쪽으로 공평로와 이어지고 남구청을 지나 남쪽으로 효성로를 통해 앞산순환로와 연결된다.

길이 2.78㎞, 너비 25m이다. 왕복 4차선으로 1982년 10월 12일 도로명이 제정되었다. 이 도로가 통과하는 이천동에서 도로명이 유래하며, 주위에 배나무가 많고 물맛이 배처럼 달았다고 한다. 예로부터 주택가가 형성되어 있다.

금호강 지류인 신천을 따라 형성되어 있고, 북쪽으로 공평로와 이어지고 남구청을 지나 남쪽으로 효성로를 통해 앞산순환로와 연결된다. 달구벌대로·명륜로·명덕로·희망로·봉덕로·대덕로와 연결·교차한다. 지하철 2호선 반월당역이 가까이 있고, 지하철 2호선 경대병원역과 연계된다.

주요 통과지역은 중구 대봉동(大鳳洞)·남산동(南山洞), 남구 대명동(大明洞)·이천동(梨泉洞)·봉덕동(鳳德洞)이다.

북쪽의 동인동에는 대구광역시청·중구청·지방공무원교육원 등의 공공기관과 중앙도서관이 가까이 있으며, 중앙도서관과 동인지하주차장 사이에 국채보상기념공원이 있다. 또한 경북대학교병원과 치과대학, 대구백화점, 동아백화점 등이 가까이 있다.

대구향교 대성전(대구문화유산자료 1)이 있는 남산동은 대구 천주교의 발상지로 대구가톨릭대학교 유스티노캠퍼스를 비롯하여 교구청, 수녀원, 성모당 등이 거대한 가톨릭 타운을 이루고 있다. 성모당(聖母堂:대구유형문화유산 29), 성유스티노신학교(대구문화유산자료 23), 샬트르성바오로수녀원 코미넷관(대구문화유산자료 24) 등의 국가유산이 있다.

대구초등학교·영선초등학교·봉덕초등학교·경북사대초중고등학교· 제일중학교 등의 교육기관, 공무원연금공단·상수도사업본부· KT봉덕지점·봉덕119안전센터 등의 공공기관, 봉산시장·남산시장 등의 상설시장과 늘열린성모병원, 불교방송국 등이 있다.

봉산동에는 명물거리로 봉산문화거리가 있는데, 1991년부터 조성되기 시작한 이 거리에는 화랑, 고미술·고서적 매매업, 표구사, 화방 등이 입주해 있다. 20여 개의 화랑에서는 거의 연중무휴로 작품전이 열리고 있으며, 해마다 10월에는 봉산미술제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