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센국제난민사무국

난센국제난민사무국

[ Nansen International Office for Refugees , ─國際難民事務局 ]

요약 1931년 스위스 주네브에서 창설된 국제적인 난민 구제 봉사단체. 난센(Fridtjof Nansen)이 활발한 난민 구호사업을 펼치다 사망하자 그의 뜻을 이어 창설했다. 특히 정치적인 이유로 발생한 수천 명의 난민들을 구호하는 데 주력했다.
구분 봉사단체
설립일 1931년
설립목적 국제적인 난민 구제
주요활동/업무 전쟁포로와 정치적 난민을 위한 국제적 구호사업
소재지 스위스 주네브

노르웨이북극 탐험가이자 해양학자·동물학자·외교관·인도주의자인 난센(Fridtjof Nansen)이 제1차 세계대전 후 43만 명에 달하는 전쟁포로소련으로부터 송환하고, 이후에도 기아에 허덕이는 러시아에 대한 구제사업 등 활발한 난민 구호사업을 펼치다 1930년 사망하자, 그의 뜻을 이어받은 사람들이 1931년 창설한 국제적인 봉사·구호단체다.

이 단체는 창설되면서부터 난센의 난민 구호·구제사업을 계속 전개하였는데, 1917년에는 러시아혁명 때 국외로 망명한 백계(白系) 러시아인(人)과 튀르키예 출신의 아르메니아인들을 수용하고, 후에는 독일 출신의 유대인들까지 보살피는 등 난민 구제사업에 힘썼다.

특히 정치적인 이유로 전세계를 유랑하며 구호의 손길을 기다리는 수천 명의 난민들을 구호하는 데 주력해, 1938년 정치가 지향해야 할 더 높은 행동목표를 제시하고, 인류의 가슴에 인간권리와 고귀함에 대한 인식을 일깨웠다는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본부는 스위스 주네브에 있다.

역참조항목

1938년 노벨상

카테고리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