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곡동

금곡동

[ Geumgok-dong , 金谷洞 ]

요약 인천광역시 서구의 법정동.
금곡동

금곡동

위치 인천광역시 서구
면적(㎢) 4.34㎢
행정구분 법정동

목차

  1. 역사
  2. 현황

인천광역시 서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검단동이 관할한다. 북쪽으로는 대곡동김포시 마산동양촌읍과 접하고, 동쪽으로 마전동, 서쪽으로 김포시 양촌읍, 남쪽으로는 왕길동오류동과 마주한다. 전체 면적은 4.34㎢로 인천광역시 전체 면적의 0.40%를 차지한다.

역사

조선시대에 김포군 검단면에 속하였던 지역으로, 1914년 일제에 의해 행정구역이 개편되면서 이 지역에 있었던 금곡리·좌동·신리를 병합하여 검단면 금곡리가 되었다. 이후 금곡리은 1995년 검단면이 인천광역시 서구에 편입되면서 금곡동으로 승격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금곡(金: 쇠 금, 谷: 골 곡)이라는 지명은 옛날 풍수장이가 이 마을을 지나 가다가 마을 뒷산에 쇳돌이 매장되어 있을 것이라고 한 것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실제로 이 마을에서는 일제강점기까지 금을 채굴하였으며, 광복 후에도 다량의 철을 채굴했다. 

현황

동쪽으로 가현산과 세자봉 등 낮은 구릉성 산지가 자리잡고 있어 녹지 공간을 이루며, 남쪽으로 검단천이, 서쪽으로 대포천이 흐르며 주변 지역과 자연 경계를 이룬다. 관내 대부분의 지역이 중소형 공장이 들어선 공단과 농경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남동쪽 일부에 빌라, 아파트로 이루어진 주거시설이 입주해 있다. 

봉수대로, 대곶검단로 등이 금곡동을 지나며, 교육기관은 2022년 기준 초등학교 1개교(금곡초등학교) 등이 있다.

참조항목

서구, 인천광역시

역참조항목

금곡초등학교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