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남동

석남동

[ Seongnam-dong , 石南洞 ]

요약 인천광역시 서구의 법정동.
석남동

석남동

위치 인천광역시 서구
면적(㎢) 5.28㎢
문화재 조서강묘(인천기념물)
인구(명) 48,408명 (2022년 기준)
가구수(세대) 23,675세대 (2022년 기준)

인천광역시 서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인 석남1~3동이 관할한다. 북쪽으로는 원창동신현동가정동과 접하고, 동쪽으로 산곡동청천동, 남쪽으로는 가좌동과 마주한다. 전체 면적은 5.28㎢로 인천광역시 전체 면적의 0.49%를 차지한다. 2022년 기준 전체 인구는 48,408명이고, 23,675세대가 거주하고 있다.

역사  

조선시대에는 부평군 모월곶면에 속하던 지역으로, 1914년 일제에 의해 행정구역이 개편됨에 따라 부천군 서곶면 석남리(石南里)가 되었다. 1940년 부천군이 인천부로 편입되었고, 석남리는 일본식 명칭인 촌상정(村上町)으로 개칭되었으나, 1946년 광복 이후 다시 석남동(石南洞)으로 복구되었다. 석남(石: 돌 석, 南: 남녘 남)이라는 지명은 이곳이 석곶면의 남쪽에 있는 지역이라고 하여 석남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1949년 인천부가 인천시로 승격되었고, 1968년 인천시가 구(區) 체제로 개편되면서 석남동은 인천시 북구 서곶출장소에 편입되었다. 1988년 인천시 북구와 남구 일부가 서구로 분리되면서 석남동은 서구 관할의 법정동이 되었다.

현황 

남북으로 길게 조성된 석남녹지도시숲을 기준으로 동쪽에는 아파트와 빌라 단지로 이루어진 주거시설이 입주해 있고, 서쪽에는 공단이 형성되어 있다. 석남동의 서쪽으로 무역항인 인천 북항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관내에 크고 작은 기업체들이 다수 입점해 있으며, 입점한 기업체는 원료를 수입하거나 제품을 수출하는 기업들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주요 기업으로는 SK인천석유화학 등이 있다.

가남로(6번 국도), 봉수대로, 길주로, 거북로, 가정로, 염곡로, 건지로, 서달로 등이 석남동을 지나며, 철도 시설로는 지하철7호선이 석남역을, 인천2호선이 석남역과 서부여성회관역을 지난다.

교육기관은 고등학교 1개교(인천보건고등학교), 중학교 2개교(인천석남중학교, 인천가좌여자중학교), 초등학교 4개교(인천석남초등학교, 인천신석초등학교, 인천석남서초등학교, 인천천마초등학교) 등이 있다.

상업시설로는 거북시장, 강남시장 등이 있고, 공공기관 및 주요시설로는 석남도서관, 신석도서관 등이 있다. 국가유산으로는 조서강 묘(인천기념물)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