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동

신현동

[ Sinhyeon-dong , 新峴洞 ]

요약 인천광역시 서구의 법정동.
신현동

신현동

위치 인천광역시 서구
면적(㎢) 1.02㎢
행정구분 법정동
문화재 인천 신현동 회화나무(천연기념물)

목차

  1. 역사
  2. 현황

인천광역시 서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신현·원창동이 관할한다. 북쪽으로는 가정동과 접하고, 동쪽으로 가정동, 서쪽으로 원창동, 남쪽으로는 석남동과 마주한다. 전체 면적은 1.02㎢로 인천광역시 전체 면적의 0.09%를 차지한다.

역사

조선시대에는 부평군 모월곶면에 속하던 지역으로, 1914년 일제에 의해 행정구역이 개편됨에 따라 이 지역에 있었던 새고개·구석말·양금말·요골·가운데말 등을 통합하여 부천군 서곶면 신현리가 되었다. 신현(新: 새 신, 峴: 고개 현)이라는 지명은 서울로 정부 양곡을 운반하기 위한 새로운 고갯길을 이 지역에 만든 것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 부천군이 인천부로 편입되었고, 신현리는 일본식 명칭인 현무정(玄武町)으로 개칭되었으나, 1946년 광복 이후 다시 신현동으로 복구되었다. 1949년 인천부가 인천시로 승격되었고, 1968년 인천시가 구(區) 체제로 개편되면서 신현동은 인천시 북구 서곶출장소에 편입되었다. 1988년 인천시 북구와 남구 일부가 서구로 분리되면서 신현동은 서구 관할의 법정동이 되었다.

 

현황

대부분의 지역에 주거시설이 입주해있는데, 북쪽으로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남쪽에는 빌라 단지가 주로 입주해 있다.

염곡로, 봉수대로, 원창로 등이 신현동을 지나며, 교육기관은 2022년 기준 고등학교 1개교(인천신현고등학교), 중학교 4개교(신현여자중학교, 신현중학교, 인천가현중학교), 초등학교 3개교(인천신현초등학교. 신현북초등학교, 가현초등학교) 등이 있다. 

문화재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인천 신현동 회화나무가 있으며, 매년 5월 28일에 이곳에서 당제(堂祭)를 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