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동

고양동

[ Goyang-dong , 高陽洞 ]

요약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동.
고양동

고양동

위치 경기 고양시 덕양구
면적(㎢) 23.38㎢
문화재 고양향교(경기문화재자료 69), 연산군시대 금표비(경기문화재자료 88), 벽제관지(사적 144)
인구(명) 2만 3238명(2008)

우암산 남쪽에 있으며, 100m 이하의 구릉이 많다. 조선 인조 때부터 1914년까지 고양군청이 있었기 때문에 고양동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1914년 이전에는 고양군 신혈면과 사리대면 지역이었다. 1914년에는 고양군 벽제면 고양리·벽제리·선유리·대자리로 불렸다. 1980년 벽제읍 고양리·벽제리·선유리·대자리로 되었고, 1992년 고양군이 시로 승격되면서 고양동으로 되었다. 1996년 구제(區制) 실시로 덕양구 관할이 되었다.

행정동인 이 동은 법정동인 고양동·벽제동·선유동·대자동(일부 지역)을 관할한다.

자연마을로는 읍내리·점막·빈정동·새원·용복원·목암동·불미지·선말 등이 있다. 읍내리는 옛 고양군의 중심지로 고양군수가 머물렀던 곳을 비롯해 각종 관청이 있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벽제역과 꽃사슴목장, 화훼농장, 소규모 공장들이 있고, 그 밖에 서울특별시의 시립화장터와 공원묘지 등이 있다. 서울 교외선 철도와 1번·39번 국도가 지난다.

문화재로 벽제관지(사적 144), 고양향교(경기문화재자료 69), 연산군시대 금표비(경기문화재자료 88) 등이 있다. 벽제관지는 조선시대에 중국을 왕래하던 사절의 역관(驛館) 자리이자 임진왜란의 격전지이다. 몇 해 전만 해도 문(門) 등이 남아 있었으나 소각되었다. 고려 말기의 명장인 최영장군묘는 주위에 자연석을 이용하여 단을 쌓고, 묘 자체도 장대석을 이용하여 기단부(基壇部)를 조성하였다. 고향향교에서는 해마다 봄가을에 석전제(釋奠祭)를 주관한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고양시 고양동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법정동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으로서의 고양동 내에는 고양동, 벽제동, 선유동, 대자동의 4개 법정동을 관할한다. 동쪽편으로는 벽제천이 흐르고 고양동 행정복지센터가 위치한다. 조선 인조 때부터 이곳에 고양군청이 있어 고양동의 명칭으로 불리웠으며 고양시의 역사적 중심을 이루던 마을이다. 남서쪽에는 조선시대 세운 고양향교가 있고 인근에는 중남미문화원이 위치한다.  파주, 서울, 의정부 등으로 이어지는 39번 국도가 지나는 교통의 중심지로서 고양근린공원 근처에는 중국으로 가는 사절과 중국에서 오는 사절의 공용 숙박시설인 벽제관 터가 남아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