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유동

선유동

[ Seonyu-dong , 仙遊洞 ]

요약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동.
선유동

선유동

위치 경기 고양시 덕양구

경기도 고양시 덕양에 속한 동이다. 동쪽은 양주시 장흥면과 접하고, 서쪽은 대자동·고양동, 남쪽은 오금동, 북쪽은 벽제동과 경계를 이룬다.

1912년 고양군 신혈면 선유동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사리대면과 구이면·신혈면 각 일부를 통합한 벽제면에 편입되어 선유리라고 하였다. 1980년 벽제면이 벽제읍으로 승격되었으며, 1992년 고양군이 시로 승격되면서 선유동으로 개칭되었다. 1996년 구제(區制) 실시로 덕양구 관할이 되었다.

법정동인 이 동은 행정동인 고양동에서 관할한다. 선유동은 옛부터 물이 맑고 경치가 좋아 신선이 내려와 놀던 곳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예전의 지명 서리동(書吏洞)이 변한 것이라고도 한다. 자연마을에 불미지·성촌·월촌 등이 있다.

곡릉천이 흐르고 서울 교외선 철도가 관통하며, 장미화훼농사를 주업으로 한다. 주요 기관에 상수도사업소가 있다.

참조항목

덕양구, 고양동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고양시 선유동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법정동 동쪽은 양주시 장흥면과 접하고, 서쪽은 대자동·고양동, 남쪽은 오금동, 북쪽은 벽제동과 경계를 이룬다. 북쪽 개명산 줄기를 따라 남북으로 길게 이어지는 지형인데 이를 두고 선유동계곡이라고 부른다. 주거지는 산지의 협곡을 따라 촌락이 형성되어 있다. 남쪽으로 공릉천이 흐르고 하천변에 소규모 경작지를 이루는데 주로 화훼재배가 활발하다. 유적지로는 조선 전기 영의정을 지낸 이직의 묘가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