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미동

원미동

[ Wonmi-dong , 遠美洞 ]

요약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의 법정동.
원미공원

원미공원

위치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면적(㎢) 1.50㎢
행정구분 법정동

목차

  1. 역사
  2. 현황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인 원미1동과 원미2동이 관할한다. 북쪽으로는 춘의동과 접하고, 동쪽으로는 역곡동, 서쪽으로는 중동심곡동, 남쪽으로는 소사동∙심곡동∙역곡동과 마주한다. 전체 면적은 1.50㎢로 부천시 전체 면적의 2.8%를 차지한다.

역사

원미(遠美)라는 지명은 원미동 동쪽에 위치한 원미산에서 유래하였다. 원미산의 옛 명칭은 멀미산으로, '멀'은 '꼭대기·마루' 또는 '크다·신성하다'는 뜻을 지닌 '머리'에서, '미'는 '메·뫼' 등으로도 쓰이는 산(山)의 우리말에서 유래하였다. 조선시대에는 부평군 옥산면에 조종리(曹宗里)였다. 조종(曹宗)라는 명칭은 옛부터 창녕 조씨가 종가를 이룬 마을이라는 의미에서 '조종리'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1914년 일제에 의해 행정구역이 개편됨에 따라 부천군이 신설되었고, 그 결과 조종리는 부천군 계남면 관할의 법정리가 되었다. 1931년 계남면이 소사면으로 개칭되었고, 1941년에는 소사면이 소사읍으로 승격되었다. 1973년 부천군 소사읍이 부천시로 승격되면서, 조종리는 지금의 원미동으로 개칭되었다. 1988년 부천시가 구(區) 체제로 개편되면서 원미동은 중구 관할의 법정동이 되었고, 1993년 부천시 중구가 원미구와 오정구로 나누어지고, 남구가 소사구로 개칭되면서, 원미동은 원미구 관할이 되었다. 2016년 책임읍면동제 시행으로 부천시의 구 체계가 폐지되어 원미동을 관할했던 원미구도 폐지되었으나, 2024년 다시 구 체제로 전환하면서 원미동은 원미구 관할의 법정동이 되었다.

현황

부천시 중앙에 위치한 법정동으로, 주택·공장·상가·녹지지역이 섞여있는 복합지역이다. 동쪽으로 원미산이 있어 녹지지역을 이루고, 북쪽에는 중소형 공장시설이 입주해있다. 그 외 대부분 지역은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으로 이루어진 주거 및 상업 시설이 들어섰다. 

부천로(39번 국도), 소사로, 원미로, 조정로 등이 원미동을 지나며, 교육기관은 2022년 기준 초등학교 2개교(부천북초등학교, 부일초등학교) 등이 있다. 

주요 상업시설로는 재래시장인 원미부흥시장, 원미종합시장 등이 있으며, 공공기관 및 주요시설로는 복합 문화 시설인 원미어울마당과 부천만화창작스튜디오, 부천시립원미도서관, 원미공원, 시민소체육공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