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동

상동

[ Sang-dong , 上洞 ]

요약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의 법정동.
한국만화박물관

한국만화박물관

위치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면적(㎢) 4.67㎢
행정구분 법정동
인구(명) 84,306명 (2022년 기준)
가구수(세대) 31,081세대 (2022년 기준)

목차

  1. 역사
  2. 현황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중동, 상동, 상1동, 상2동, 상3동이 관할한다. 북쪽으로는 인천광역시 부평구 삼산동과 접하고, 동쪽으로는 약대동∙중동, 서쪽으로는 부평구 부개동, 남쪽으로는 송내동과 마주한다. 전체 면적은 4.67㎢ 로 부천시 전체 면적의 8.74%를 차지하며, 2022년 기준 전체 인구는 84,306명이고, 31,081세대가 거주하고 있다. 

역사

조선시대에는 부평군 석천면 상리였다. 1914년 일제에 의해 행정구역이 개편됨에 따라 부천군이 신설되었고, 그 결과 상리는 부천군 계남면 관할의 법정리가 되었다. 1931년 계남면이 소사면으로 개칭되었고, 1941년에는 소사면이 소사읍으로 승격되었다. 1973년 부천군 소사읍이 부천시로 승격되면서, 상리도 상동으로 승격되었다. 1988년 부천시가 구(區) 체제로 개편되면서 상동은 남구 관할의 법정동이 되었고, 같은 해 서울의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금의 중동과 상동 일대에 중동신도시 건설계획이 발표되면서 대규모 개발이 시작되었다. 1993년 부천시 중구가 원미구와 오정구로 나누어지고, 남구가 소사구로 개칭되면서, 상동은 원미구 관할이 되었다. 2016년 책임읍면동제 시행으로 부천시의 구 체계가 폐지되어 상동을 관할했던 원미구도 폐지되었으나, 2024년 다시 구 체제로 전환하면서 상동은 원미구 관할의 법정동이 되었다.

현황

북쪽으로 굴포천이 흘러 부평구 삼산동과 자연경계를 이루고 있다. 동쪽으로 상동호수공원이 넓게 조성되었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동쪽변과 송내대로 서쪽변으로 시민의 강이 조성되어, 녹지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남쪽에 위치한 송내역과 관내 중앙에 위치한 상동역 주변으로 상권이 발달하였으며, 그 외 대부분 지역은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 등으로 이루어진 주거시설이 입주해있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가 상동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며, 이 밖에 길주로, 부일로, 부흥로, 상일로, 송내대로, 신상로 등이 상동을 지난다. 철도 시설로는 지하철 1호선이 송내역과 중동역을 경유하고, 지하철 7호선이 삼산체육관역과 상동역을 지난다. 버스터미널로는 부천종합터미널이 있다.

교육기관은 2022년 기준 고등학교 6개교(부천여자고등학교, 부천정보산업고등학교, 상동고등학교, 상동고등학교부설 방송통신고등학교, 상원고등학교, 상일고등학교), 중학교 5개교(부인중학교, 상도중학교, 상동중학교, 상일중학교, 석천중학교), 초등학교 9개교(부인초등학교, 상도초등학교, 상동초등학교, 상미초등학교, 상원초등학교, 상인초등학교, 상일초등학교, 석천초등학교, 송내초등학교), 대안학교 1개교(신명나는문화학교 부천스쿨)등이 있다. 

중동과 함께 부천시에서 가장 번화한 지역으로, 뉴코아 아울렛, 세이브존, 송내 로데오거리, 홈플러스 등의 여러 상업시설이 관내에 있으며, 공공기관 및 공공시설로는 동화도서관, 부천시립상동도서관, 인천지방법원 부천지원, 인천지방검찰청 부천지청  등이 있다.

부천시의 문화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영상문화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으며, 영상문화산업단지 내에 있는 한국만화박물관은 만화 관련 자료를 전시하는 전시관으로 부천의 대표적인 명소 중 하나이다. 이밖에도 복사골 문화센터 아트홀, 웅진 플레이도시, 송내 영화의 거리 등 다양한 문화 여가 시설들이 상동 내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