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의 교통관광

의령군의 교통관광

의령향교

의령향교

남해고속도로가 개통된 후 교통이 편리해졌으나 산지가 많은 관계로 다른 지역에 비해 불편하다. 군의 북부에 창녕과 산청을 연결하는 국도가 동서로 통과하고 있고 진주·합천·남지·창녕·가야를 연결하는 지방도가 있을 뿐이다.

보천사지삼층석탑을 비롯한 31점의 문화재가 도처에 산재해 있고, 충익사·정암루·솥바위·벽화산성·강선암·탑바위·수도사·보덕각·궁류봉황대·의병탑 등의 명소가 있으며, 창원정씨·안동권씨·강진안씨·김해허씨 등의 동족부락이 있어 관광자원을 이룬다. 충익사는 임진왜란 때에 최초로 의병을 일으겨 나라를 지켰던 홍의장군 곽재우(郭再祐:1552∼1617)와 그 휘하 장병들의 위패를 모신 사당으로서 1978년 의령읍 중동리에 세워졌다.

천혜의 자연요건을 갖춘 봉황산에 소재한 일붕사는 세계 최대의 동굴법당으로 영국 기네스북에 올라 있다. 궁류면 벽계리 일대에 찰비계곡·봉황대·벽계저수지를 중심으로 벽계관광지가 조성되고 있어 많은 관광객이 온다. 또한 궁류면에 있었던 옛 평촌초등학교 자리에 의령예술촌이 새롭게 생겨 향토문화예술작품을 전시하는 독특한 관광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문화재 현황은 2001년 현재 보물 3점, 천연기념물 3점 등의 국가지정문화재가 있고, 기념물 12점, 민속자료 2점, 문화재자료 4점, 유형문화재 6점, 무형문화재 1점 등의 도지정문화재가 있다. 주요 문화유산에 보천사지삼층석탑(보물 373) 및 부도(보물 472)를 비롯하여 중교리석조여래좌상(경남유형문화재 6)·용사일기목판(경남유형문화재 62)·송암문집 및 괴당집책판(경남유형문화재 181)·의령향교(경남유형문화재 201)·충익사모과나무(경남기념물 83)·죽전리고분군(경남기념물 100)·호미산성(경남기념물 101)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