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태고종

한국불교태고종

[ 韓國佛敎太古宗 ]

요약 한국불교의 종단으로 태고보우국사의 통불교사상과 원융정신의 실천을 종지로 삼고 있는 보살종단.
금곡사 전경

금곡사 전경

 

한국 불교 27개 종단의 하나이다. 고려시대 태고보우(太古普愚)국사를 종조(宗祖)로 하며 석가세존의 자각각타(自覺覺他) 각행원만(覺行圓滿)한 근본교리 봉체(奉體)와 태고보우국사의 종풍(宗風)을 선양하여 견성성불(見性成佛) 전법도생(傳法度生)함을 종지(宗旨)로 삼고 있다.

한국불교계는 해방 후 전국승려대회의 결의에 따라 '조선불교조계종총본사태고사법'과 조계종명을 폐지하고 '조선불교'라는 단일 종단으로 출범하였으나 3대 교정(종정)인 송만암 스님에 의해 '조계종'으로 종명이 환원되었다.

1954년 5월 대통령 이승만이 가정(家庭)을 가지고 사는 중들은 다 사찰에서 물러가라는 특별담화 이후 조계종은 독신을 주장하는 세력과 승려의 결혼을 허용하는 세력으로 양분되었으나 5.16군사정변 후 불교재건위원회에 의해 1962년 '대한불교조계종'을 종명으로 통합 종단이 성립되었다.

그러나 중앙종회 구성의 쌍방 이견 대립으로 1970년 1월 박대륜(朴大輪)을 종정(宗正)으로 하여 통합종단에서 분리하여 태고종(太古宗) 종단을 발족하고 '한국불교조계종'과 통합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소의경전은 <금강경, 화엄경>이며, 사설사암 중심의 조직으로 약 3,100여 개의 사찰을 두고 있다. 종단의 주요기구는 총무원, 중앙종회, 중앙사정원, 승정원, 포교원 등이 있으며 전국 각 지역에 25개 교구본사와 미주지역에 해외특별교구가 있다. 태고종은 사찰의 개인소유 인정과 승려의 결혼문제를 자율에 맡기고 있으며 출가를 하지 않더라도 사찰을 유지·운영할 수 있는 재가교역자제도인 교임제도를 두고 있다.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