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아데스성단

플레이아데스성단

[ Pleiades cluster ]

요약 황소자리에 있는 산개성단으로 분광형을 보면, A형 별에서 F형 별에 이르는 비교적 젊은 청백색의 별들이 많은데, 성단 전체를 둘러싼 엷은 성간가스가 별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다소 신비스럽게 보인다.

시지름 약 120 '의 범위에 수백 개의 별들로 구성된 대표적인 산개성단으로, 맨눈으로도 3∼5등의 별을 7개쯤 볼 수 있다. 목록번호는 M45이다. 대략적인 위치는 적경(赤經) 3h 44m, 적위(赤緯) 23 ° 57 '. 거리는 약 410광년이다. 분광형을 보면, A형 별에서 F형 별에 이르는 비교적 젊은 청백색의 별들이 많은데, 성단 전체를 둘러싼 엷은 성간(星間)가스가 별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다소 신비스럽게 보인다. 성단의 HR도표상에서 보면, 성운으로 싸여 있고 청백색 별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 종족 I의 젊은 별들의 성단으로 추정된다.

다른 은하성단과 마찬가지로 공간밀도가 작고, 다른 별이 은하면 내에 많이 있는 등의 원인으로 다른 별과의 충돌, 은하계의 미분(微分)회전 등에 의해 붕괴된다. 수명은 109년으로 추정된다. 눈으로 볼 수 있는 7개의 별은 7자매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국과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이십팔수(二十八宿)의 여덟번째인 묘성(昴星)으로 알려져 있다. 좀생이별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