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강군

평강군

[ 平康郡 ]

요약 강원(북한) 남서쪽에 있는 군
면적(㎢) 788.1㎢
행정구분 1읍 30리
행정구역 강원(북한)

면적 788.1㎢. 인구 9만 425명(2008). 동쪽은 김화군, 남쪽은 철원군, 서쪽은 이천군, 북쪽은 세포군에 접한다.

평강군 본문 이미지 1함경남도평안남도황해북도개성강원도강원도세포판교이천철원평강김화창도금강군고성회양군고산통천안변원산문천천내법동

남부는 제4기 홍적세에 유동성이 강한 현무암으로 된 용암이 분출하여 형성된 용암대지로 되어 있다. 그 중에서 오리산[鴨山:454 m]은 바로 철원 ·평강 용암대지를 형성한 용암이 분출한 화산이다. 남부의 용암대지에 대하여 북부는 고지를 이루고 있는데 이 고지는 동부산지 ·서부산지 및 추가령곡(楸哥嶺谷)으로 나뉜다. 동부산지는 광주산맥(廣州山脈)의 일부를 이루는 산지로서 함남 안변군과의 경계에 있는 철령(鐵嶺)에서 남서쪽의 중국 방향으로 뻗어 내리는데, 백봉(白峰:1,095 m) ·장암산(長岩山:1,052 m) ·운마산(雲磨山:775 m) ·송라산(松羅山:577 m) ·서방산(西方山:717 m) 등 연봉이 솟아 있다.

서부산지는 마식령산맥(馬息嶺山脈)에 해당하는 산지로서 추애산(楸愛山:1,530m)에서 흘령산(屹靈山:1,343 m) ·사태산(四泰山:1,148 m) ·양암산(楊岩山:1,124 m) ·조덕산(鳥德山:882 m) 등으로 뻗어내린다. 광주산맥 ·마식령산맥 사이의 종곡(縱谷)을 고미탄천(古味呑川)과 용치천(龍治川) ·평안천(平安川)이 협곡을 이루며 용암대지를 침식하고 있다. 마식령산맥과 광주산맥 사이의 종곡은 흔히 단순한 침식곡(浸蝕谷) 또는 지구대(地溝帶)라고 불렀던 추가령곡을 이룬다. 이 침식곡을 따라 경원선(京元線) 철도가 지난다. 추가령곡을 지나는 경원선의 성산역(城山驛)과 검불랑역(劍拂浪驛) 사이는 북류하는 안변남대천(安邊南大川)과 남류하는 한탄강(漢灘江)의 분수령에 해당한다. 과거의 분수령은 지금의 분수령보다 훨씬 북쪽에 있는 추가령(楸哥嶺:599 m)이었는데 안변남대천의 두부침식(頭部浸蝕)이 훨씬 강하여 분수령을 남쪽으로 밀어붙여 오늘에 이르렀다. 세포(洗浦)에서 이목(梨木)에 이르는 사이에는 아직도 평야가 남아 있다.

대륙성 기후를 나타내어 여름과 겨울의 기온차가 심하다. 1월 평균기온 -8.8 ℃, 8월 평균기온 24.2 ℃, 연평균기온 8.9 ℃이다. 연강수량은 1,269 mm로 국내 다우지방의 하나이다. 여름철에는 강수량이 많음에도 투수성(透水性)이 강한 현무암계의 용암이 지층을 이루어 지하수가 깊다. 또 태백산맥을 넘어 불어오는 높새바람으로 심한 건조현상을 나타내어 농사에 지장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