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대천

남대천

[ 南大川 ]

요약 강원도(북한) 세포군 성산리(城山里)에서 발원하여 안변군 월랑리(月浪里)와 사평리(沙坪里)에서 동해로 흘러드는 강.
국가 북한
위치 강원(북한) 세포군, 안변군
유역면적 857㎢
길이 93㎞

길이 93㎞, 유역면적 857㎢이다. 주요 지류는 용지원천(룡지원천)·남산천·청적천 등이며 길이 5㎞ 이상인 지류가 30여 개나 있다. 하계는 비교적 단순한 나뭇가지 모양을 이루고 있다. 추가령구조곡을 따라 남남서에서 북북동 방향으로 흐르다가 하류부에서 거의 북쪽으로 흐른다. 하천 어귀에서 15㎞ 구간까지는 경사가 완만하지만 중류로 올라가면서 점차 급해지다가 상류부에서는 세포고원지대를 흘러 경사가 완만해진다.

유역 일대의 기반암은 주로 현무암과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류에서는 제4기 퇴적층을, 중류와 상류에서는 쥐라기 화강암에 생긴 단층선을 따라 깊이 팬 좁은 골짜기를 이루면서 흐른다. 상류부의 구조곡은 삼방협곡이라는 계곡으로 삼방폭포·고음폭포·삼방약수 등이 있어 관광지 겸 여름철 휴양지로 유명하다. 남대천 좌안으로 흘러드는 지류 풍남천 연안에 있는 석왕사와 석왕사계곡도 명승지로 알려져 있다.

하천 연안에는 해발고도 40~60m의 단구가 발달하였고 주변 산에는 잣나무·잎갈나무·참나무 등이 많이 자란다. 유역 일대의 연평균강수량은 1,200~1,400mm 정도로 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에 속한다. 특히 봄철 해빙기에 강물이 많이 불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하류 유역에 펼쳐져 있는 안변평야는 땅이 비옥하고 수리시설이 잘 되어 있어 쌀 생산이 많고 또 품질이 좋은 안변사과의 산지로 알려져 있다. 강에는 연어·송어·황어·빙어·잉어·모래무지·메기·뱀장어 등의 물고기들이 많다.